친칠라 변비 원인과 증상 개선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친칠라 변비 원인과 증상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친칠라 변비 원인
친칠라 쥐는 질병에 잘 걸리지 않는 비교적 튼튼한 동물입니다.
하지만 친칠라는 스트레스에 약하며, 온도, 습도, 먹이 등 사육환경에 따라, 연변, 설사, 변비 등 소화기계 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은 많습니다.
특히 설사보다 변비에 걸리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친칠라(쥐)가 변비에 걸리는 원인은 인간과 마찬가지로 섬유질 섭취의 부족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간식을 너무 많이 주거나, 수분 섭취 부족, 스트레스, 과한 다이어트등으로 인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드문 경우지만, 모구증(헤어볼)으로 인해 변비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구증(헤어볼)은 그루밍을 하면서 털이 입을 통해 섭취되어, 털들이 뭉쳐 공처럼 되어 소화기관을 막는 증상을 말합니다.
그런데 친칠라는 털이 조밀하고, 그루밍도 자주 하기 때문에, 털이 몸속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만, 소화기관이 단순해서 섭취한 털이 소화기관을 막아 모구증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대변과 함께 몸밖으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친칠라는 모구증에 대해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그래도 아주 드물게 모구증으로 인해 변비가 나타날 가능성은 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2. 친칠라 변비 증상
친칠라 쥐가 변비에 걸리면 검게 굳어진 배설물이 평상시보다 더 딱딱하고 크기가 작을 수 있고, 대변의 양도 감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린 시절부터 원래 대변의 크기가 작았던 친칠라였다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평상시와 얼마나 다른지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똥의 형태가 타원형, 원통형이 아니라 둥근 형태이거나, 복부팽만, 식욕저하, 컨디션 저하 등의 증상이 있을때도 변비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변비를 계속 방치하여 악화되면, 장폐색이나 장파열 등을 유발할 수도 있고, 심하면 통증과 함께 쇼크 상태가 될 수도 있으므로 친칠라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친칠라가 변비에 걸렸다면, 변비 개선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친칠라 변비 개선법
1) 섬유질이 풍부한 먹이와 신선한 물 공급
친칠라의 변비완화를 위해서는 우리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식이요법을 시행해볼 수 있습니다.
친칠라의 변비는 일시적이고 가벼운 증상이 많기 때문에, 적당한 식이요법으로 금방 개선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사과, 당근, 양상추, 사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 과일을 먹이로 소량 주면 변비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알팔파 건초를 주는 것도 좋고, 소량의 말린 자두(건 푸룬) 및 건포도를 간식으로 몇개 일시적으로 주는 것도 변비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마시는 물도 항상 신선하고 깨끗한 물로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물을 제대로 마시지 못하는 개체라면, 주사기나 스포이드로 먹여주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그리고 모구증(헤어볼) 완화나 변비완화를 위해 말린 파파야, 파파야 주스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파파야 등에 함유된 단백질 분해 효소가 위 내의 털을 녹여서 모구증을 개선하는 원리인데 과학적으로 그 효과가 입증되어 있지 않으며, 실제로도 그 효과는 미미합니다.
게다가 파파야 주스에 함유된 당분은 친칠라의 건강에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주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파파야는 간식으로 가끔 소량 주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만약 식이요법을 해도 좀처럼 변비가 해소되지 않는 경우, 어쩌면 친칠라가 먹으면 안되는 물건을 먹었을지도 모릅니다.
친칠라는 무엇이든 물고 씹고 갉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타월, 비닐봉투, 스펀지 등 음식이 아닌 것을 입에 넣어버렸을지도 모릅니다.
심하면 장폐색이 될 수도 있으므로, 변비가 잘 낫지 않고 고통스러운 것 같고 중증화된 경우에는 동물병원의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2) 간식을 줄인다
친칠라에게 간식을 주면 친해지기도 쉽고, 스킨십도 할 수 있어서 그 귀여운 모습에 반해 간식을 과잉 급여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간식을 너무 많이 주면 비만과 충치의 원인이 되고, 주식인 건초를 잘 먹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건초에는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당연히 섬유질 섭취 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게다가 친칠라는 전분, 당류, 지질에 대한 소화력이 약하기 때문에, 간식을 많이 주면 장내 환경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비완화를 위해 우선 간식의 양을 줄이는 것이 좋고, 대신 주식인 건초의 양을 좀더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일종의 보상으로써 간식을 가끔 주는 것은 좋지만, 너무 과하게 주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3) 운동 시키기
친칠라가 변비에 걸렸을때 밤에 운동을 많이 시켜주면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친칠라가 놀기 쉽도록 케이지의 레이아웃을 재검토하거나, 정기적으로 케이지 밖으로 꺼내서 산책을 시켜 같이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친칠라 산책 효과 및 방법
또한 친칠라가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배마사지 해주기
친칠라의 변비완화를 위해 배마사지를 해주어 장운동을 촉진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배 부위를 빙글빙글 원을 그리듯이 부드럽게 쓰다듬는 느낌으로 배마사지를 해주면 됩니다.
친칠라는 원래 주인과도 금방 친밀해지고 쓰다듬어 주는 것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개체에 따라서는 배를 쓰다듬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친칠라가 배마사지를 싫어하는 것 같으면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장시간 쓰다듬는 것은 친칠라에게도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상태를 관찰해가면서 그 개체에 맞는 시간을 찾아가면 될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친칠라 변비 원인과 증상 개선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