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감기 증상 및 대처법 예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햄스터 감기 증상 및 대처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햄스터 감기 원인
햄스터가 감기에 걸리는 이유는 인간과 거의 비슷하게, 온도, 세균 및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인간도 일교차가 크거나, 추운 계절에는 컨디션이 나빠지듯이, 햄스터도 적절하지 못한 온도의 환경에서는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특히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거나,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햄스터도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리고 햄스터의 은신처라던지, 케이지 내 청소를 게을리하면, 세균이 증가해 햄스터의 면역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습기가 차서 곰팡이가 생기는 것도 햄스터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 인간으로부터 세균 및 바이러스가 햄스터에게 옮겨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유행하기 쉬운, 독감 바이러스(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햄스터에게 감염될 수 있으므로, 감기에 걸린 주인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2. 햄스터 감기 증상
햄스터가 감기에 걸리면 재채기, 콧물, 발열, 기침, 기운없음, 눈꼽, 염증, 설사,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우리 인간이 감기에 걸린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햄스터에게 나타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또한 햄스터가 감기에 걸리면 코를 자주 만지면서 칙~칙 이런 소리를 자주 내게 됩니다.
잠을 자다가도 칙~칙, 삑~삑 이런 소리를 내면서 잠을 제대로 못자고 뒤척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재채기와 기침이 계속 되면 기관지염, 폐렴에 걸릴 수 있으며, 햄스터에게 치명적일 수도 있으므로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아무튼 햄스터에게 감기는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중에 하나입니다.
햄스터의 건강상태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적절한 대처를 해주면 대부분은 1~2주 정도면 낫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햄스터 감기 걸렸을때 대처법
햄스터가 감기에 걸리면 흔히 인간의 감기를 치료하는 방법과 기본적으로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동물병원이 근처에 없거나 해서 가지 않는 경우, 햄스터를 따뜻하게 해주고 영양보충을 해주면서 휴식을 시켜주면서 집에서 간병을 해야 할 것입니다.
실온은 25도 전후가 되도록 해주고, 일정하게 유지해줍니다.
그리고 햄스터에게 쾌적한 습도는 40%~60%정도인데, 감기에 걸려서 재채기를 하는 등 호흡기가 힘들어하면, 가습기 등을 통해 습도를 60% 전후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먹이는 영양가 있는 것을 줘야 하는데, 햄스터가 식욕이 없으면 주식으로 주는 사료를 소량의 온수 또는 작은 반려동물용 우유에 사료를 넣어 부드럽게 한 후, 줍니다.
아니면 해바라기씨 등을 으깨거나 불려서 주어도 먹기 쉬워집니다.
먹일때는 소량씩 먹이고, 부패를 예방하기 위해, 먹고 남은 것은 버립니다.
그리고 식욕이 어느정도 있는 상태라면,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를 먹이면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브로콜리(송이 부분보다 줄기에 영양가가 더 많습니다)도 좋고, 비타민B가 풍부한 호박도 좋습니다.
이 야채를 찜기같은데 쪄서 익힌뒤에 햄스터에게 급여하면 감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야채로 안되면 과일을 줄 수도 있습니다.
과일은 햄스터에 따라 기호성이 강하지만, 비타민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에 좋습니다.
해당 과일에 알레르기가 없는 햄스터라면, 딸기, 사과도 좋고, 바나나, 포도도 줄 수 있습니다.
단 어떤 과일이든지 수분량은 많기 때문에, 과다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햄스터가 감기에 걸렸더라도 소량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과일을 먹지 않는 햄스터라면, 말린 과일은 먹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첨가물이나 설탕을 넣지 않은 것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햄스터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스포이드로 물을 빨아들여, 햄스터의 입가에 대주어 물을 마시게해 탈수를 예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햄스터의 콧물이 노란색이거나, 설사를 하거나, 움직임이 전혀 없고 감기가 심한 경우, 동물병원에서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햄스터 감기 예방법
1) 케이지 및 은신처를 청소
케이지 내부가 비위생적이면 곰팡이나, 세균, 바이러스가 증식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케이지 내부와 은신처를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줍니다.
세제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으며, 식초, 베이킹소다, 혹은 구연산 희석한 물 등으로 세척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열탕소독을 한 후에, 햇볕에 잘 말려주면 대부분의 세균, 바이러스는 사멸할 것입니다.
온수를 사용하는 경우, 케이지나 기타 용품에 변형, 고장이 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면서 청소합니다.
그리고 화장실을 기억하는 경우 화장실 모래를 매일 청소해주고, 화장실을 기억하지 못하면, 배설하는 장소를 매일 청소해줍니다.
2) 손을 깨끗이 씻기
햄스터를 만지기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인간으로부터 세균이 햄스터로 옮겨가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햄스터가 감기에 걸리지 않게만 신경쓰는 것이 아니라, 주인인 인간도 감기에 걸리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3) 실내 온도를 높인다
기온이 낮아지거나, 급격한 온도변화가 있으면, 면역력과 컨디션이 저하되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햄스터를 사육하는데 적정 온도는 20도~26도 정도이며, 어린 햄스터는 22도~24도 정도입니다.
골든 햄스터와 같은 대형 햄스터는 추위에 약한 편이고, 로보로브스키 햄스터처럼 소형 햄스터는 더위에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적정 온도를 잘 유지해서 햄스터가 감기에 걸리지 않게 예방해줍시다.
그럼 여기까지 햄스터 감기 증상 및 대처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