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칠라 먹이 및 간식 종류 하루 주는 양
안녕하세요. 오늘은 친칠라 먹이 및 간식 종류 하루 주는 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친칠라 먹이 종류
1) 건초
친칠라 쥐의 주식으로 적합한 건초는 ‘벼과 식물’과 ‘콩과 식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애완동물샵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티모시’는 벼과건초이며, ‘알팔파’는 콩과건초입니다.
티모시와 알팔파는 외형도 다르지만, 영양소의 함량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티모시는 단백질과 칼슘 함량은 낮은 편이지만,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고 저칼로리이며, 소화기계(위, 장)에 좋은 건초입니다.
또한 줄기 부분이 비교적 딱딱하고 씹히는 맛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적합합니다.
따라서 티모시는 변비, 설사 등 소화기계 질환에 걸리기 쉬운 성체 친칠라에게 적합한 먹이입니다.
이에 반해 알팔파는 티모시에 비해서는 식이섬유 함량이 낮지만, 고칼로리이며, 단백질, 칼슘 등 영양소가 풍부한 건초입니다.
그래서 주로 성장기에 있는 어린 친칠라에게 적합한 먹이입니다.
그리고 알팔파는 향기도 강하고, 친칠라에게 인기가 많아서, 식욕저하가 있을때도 알팔파는 잘 먹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욕저하가 있을때 알팔파를 티모시와 혼합해서 주면 좋습니다.
물론 알팔파는 영양가가 높아서 과식하면 비만이 될 수 있으며, 칼슘이 많아서 결석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적정량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튼 성장과정에 따라, 생후 4~6개월 이하의 어린 친칠라에게는 알팔파를 주며, 생후 4~6개월이 되면, 알팔파에 티모시를 조금씩 섞어주며, 생후 6개월 이후가 되면 티모시를 위주로 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하지만 친칠라는 티모시보다 알팔파를 좋아하는 개체가 많기 때문에, 목초의 종류를 바꿀때 다소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
2) 펠렛 사료
펠렛(전용 사료)는 친칠라의 건강유지를 위해 건초를 주성분으로 비타민, 미네랄 등을 첨가한 배합사료로, 펠렛을 주면 건초를 주지 않아도 필요한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친칠라가 펠렛을 먹을때는 주로 앞니를 사용하여 먹기 때문에, 펠렛만 먹이로 계속 주면, 어금니는 깎이지 않고 계속 자라나 부정교합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섬유질의 딱딱한 건초를 주면, 앞니와 어금니모두 치아의 길이를 적당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갈이를 생각해보면, 친칠라의 주식은 펠렛보다는 건초가 더 적합하며, 펠렛은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해주는 형태로 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펠렛을 선택할때는 글루텐 프리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분말을 굳히기 위해 밀가루나 전분을 사용한 것은 친칠라의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유산균, 영양제
친칠라는 다른 동물에 비해서 소화불량이나 설사 등 소화기계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따라서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데 효과가 있는 유산균이나 장건강 영양제를 먹여주면 좋습니다.
물론 야생의 친칠라는 이것을 따로 챙겨서 먹지 않고도 살아왔기 때문에, 유산균이나 영양제가 필수까지는 아니며, 좀더 건강에 도움을 주는 정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먹이도 충분히 공급되고 있고 건강한 개체라면 특별히 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 친칠라 간식 종류
1) 말린 채소
친칠라에게 말린 채소를 주면 주식만으로는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 미네랄 등을 보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식을 주면서 친칠라와 주인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친밀도를 높이는데도 좋습니다.
생야채도 간식으로 줄수는 있습니다만, 추천되는 간식이 아닙니다.
생야채는 수분이 많아서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물기를 줄여서 주고, 양을 매우 적게 주어야 할 것이며, 평소 마시는 물의 양에도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생야채보다는 건당근, 건호박, 말린 뽕잎, 콩잎, 클로버 등 말린 채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직접 재배한 것을 말려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집에서 미니당근을 재배해서 먹이로 주고 싶다면 미니 당근 키우기 방법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건채소는 주식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간식으로 소량으로 주는 것이 좋으며, 너무 다양한 종류의 건잎이나 채소를 주는 것보다는, 종류를 단순화시켜서 주는 것이 수명에는 더 좋습니다.
2) 말린 과일
건과일도 친칠라의 간식으로 좋습니다.
건사과, 건포도, 건딸기, 건파파야, 건파인애플, 건오렌지 등을 보상개념으로 1주일에 1회정도 주면 적당합니다.
그리고 이갈이를 위해 사과나뭇가지를 주면 좋을 것입니다.
건과일을 선택할때는 설탕 무첨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친칠라는 야생 초식동물이었기 때문에,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은 소화되지 않고 몸에 축적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식을 선택할때는 착색료, 합성 보존료가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이왕이면 직접 말려서 주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채소나 과일은 친칠라가 건초보다 더 맛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너무 자주 주면 건초를 잘 먹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채, 과일은 주식이 아니라 간식으로 주는 것이 적합합니다.
3) 주면 안되는 음식
친칠라에게는 파, 양파, 아보카도, 부추, 시금치, 마늘, 브로콜리, 가지, 감자, 관상식물, 인간이 먹는 과자, 쵸콜릿 등은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친칠라는 쓸개가 없어서 지방 흡수를 못하며, 지질의 소화를 잘 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방이 많은 견과류 같은 간식도 피하는 것이좋습니다.
3. 친칠라 먹이 하루 주는 양
친칠라를 건강하게 오래 사육하려면 주식은 건초(티모시 위주)와 펠렛(전용 사료)를 9:1 또는 8:1 정도 비율로 해서 급여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성격에 따라서는 오직 건초만 먹는 개체도 있고, 아니면 오직 펠렛만 먹는 개체도 있으므로 성격이나 컨디션에 따라 먹이 주는 방법을 조절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임신한 친칠라에게는 티모시와 알팔파를 7:3 정도 비율로 알팔파를 좀더 섞어주면 좋을 것입니다.
건초의 경우 하루종일 먹을 수 있도록 건초통에 충분히 넣어두고, 자율배식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티모시는 수확시기에 따라 1번초, 2번초, 3번초 이런식으로 나뉩니다.
1번초는 봄~여름에 수확된 것으로 식이섬유와 영양이 풍부하며, 향이 강하고 굵고 딱딱합니다.
2번초는 늦여름~가을 무렵에 수확된 것으로 1번초보다 줄기가 가늘고 잎이 부드러워집니다.
3번초는 초겨울에 수확되는 것으로 매우 부드러워 먹기 쉽지만 영양가가 적습니다.
친칠라에게 티모시를 줄때는 1번초, 2번초를 먹이로 주며, 개체에 따라 1번초를 좋아하기도, 2번초를 좋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건초를 잘 먹지 않는다면, 식욕 증진을 위해 로즈마리, 레몬그라스 등과 같은 향기로운 허브와 건초를 함께 보관하여 향을 내는 것도 좋고, 다양한 종류의 건초를 혼합해 식감이나 맛에 변화를 줘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건초는 오래되거나 곰팡이가 핀 것을 주지 말고, 신선하고 잘 건조된 것을 급여하며, 습기를 막기 위해 밀폐용기에 넣고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보관합니다.
만약 건조가 잘 되어 있지 않다면 맑은 날에 햇볕에 건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펠렛(전용 사료)의 경우,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2회 주며, 사료봉지 뒤에 성체기준 하루 권장량이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참고하여 주면 되겠습니다.
보통 펠렛은 생후 6개월까지는 체중이 증가하는 성장기이기 때문에, 체중의 3~5% 정도주며, 6개월 이후에는 서서히 줄입니다.
그래서 체중이 안정되는 생후 1년경 부터는 체중의 1~3% 정도 비율로 주면 되겠습니다.
친칠라는 물을 많이 마시는 편이 아니지만, 물통이나 급수기의 물도 매일 신선한 새것으로 교체해주면 되겠습니다.
물주는 방법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친칠라 물 주는 방법 급수기 선택 요령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친칠라 간식 하루 주는 양
그리고 간식은 1주일에 1회정도 말린 채소나 말린 건과일을 소량으로 주면 친칠라가 아주 기뻐할 것입니다.
물론 건초와 펠렛, 가끔 이갈이 나뭇가지를 주는 것만으로도 친칠라를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따로 간식을 챙겨 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또한 친칠라는 손바닥위에 올라갈 정도로 작은 몸집이므로, 건조 딸기 1개가 인간에게 있어 홀케이크 1개 정도의 칼로리가 됩니다.
따라서 귀엽다고 너무 많이 주면 안되고, 건과일이나 건채소와 같은 간식은 성체의 경우, 1회에 1티스푼 이하의 양으로 손으로 직접 건네주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친칠라 먹이 및 간식 종류 하루 주는 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