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파루파 최대 크기 및 성장속도 수조 사이즈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파루파 최대 크기 및 성장속도 수조 사이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파루파 최대 크기

우파루파는 체장(몸길이)가 최대 30cm 이상 크기로 성장할 수 있는 생물이며, 정말 크게 자란 경우 체장이 45cm 정도까지도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야생에서는 30cm를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집에서 인공 사육을 하는 경우 30cm 이상 사이즈로 크게 성장하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따라서 일반 가정집에서 사육하는 경우 약 20~25cm 정도가 표준 크기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유전자로 인한 개체 차이나 먹이를 주는 방법, 수조의 크기 등 사육환경에 따라, 좀더 작을 수도 있고, 좀더 크게 성장할 수도 있겠습니다.

정말 많이 자랐다고 해도 최대 30cm 조금 넘는 정도의 크기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또한 우파루파는 암컷보다 수컷이 크기가 좀더 큰 편입니다.

암컷이 20cm 전후 크기가 표준 사이즈라면, 수컷은 25cm 정도가 표준 사이즈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만약 25cm를 넘을 정도로 크게 자란 우파루파가 있다면, 대체적으로 수컷이라 판단해도 될 것입니다.

2. 우파루파 성장속도

우파루파는 성체 크기가 될때까지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생물입니다.

특히 태어난 후 2개월~3개월까지가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르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먹이를 제대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육 환경이 좋으면 부화후 2개월 정도만에 15cm~20cm 정도 크기로 성장할 수도 있으며, 보통 부화 후 6개월 정도 지나면 20cm 정도 크기로 성장합니다.

특히 먹이로 냉동 장구벌레를 주면 성장 속도가 빠를 것입니다.

물론 우파루파는 왕성한 식욕으로 인해 먹이를 주면 주는대로 잘 먹지만, 소화기관은 그리 강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과다 섭취하면 구토하거나 설사 등 소화불량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먹이의 양 뿐만 아니라, 먹이를 먹고 어떤 영양분을 얼마나 잘 흡수하는지에 따라서도 성장속도도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크고 튼튼한 우파루파로 키우려면 먹이의 양보다 질(영양가)를 생각해서 주는 것이 더 중요할 것입니다.

아래는 우파루파의 성장 속도의 예시 이므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우파루파 몸 크기 (체장)
입양 당시 5cm
1주 후 (먹이는 냉동 장구벌레 1일 1회)7cm
2주 후9cm
3주 후 (인공사료로 서서히 전환)10cm
4주 후12cm
5주 후12cm
10주 후(2개월 반)20cm
7개월 후20cm 로 성장 종료

대략 4주 후(1개월) 정도 지나면 어린 우파루파 특유의 귀여움이 사그라드는 편입니다. 하지만 크게 성장하고 난후에는 표정이 풍부해져서 여전히 귀엽다고 생각하는 사육자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6개월 정도 지나면 성적으로 성숙해서 교미가 가능해져 번식도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우파루파의 성장 속도는 먹이를 주는 양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먹이의 양을 줄이면 성장이 완만해지고, 먹이의 영양소에 따라 성장도 변화합니다.

먹이를 주면 주는만큼 먹어버리기 때문에, 너무 자라서 사육 곤란이 되지 않도록 먹이의 양을 조절해 성장을 컨트롤하면 좋을 것입니다.

3. 수조 사이즈

이처럼 우파루파는 단기간에 폭풍 성장을 하기 때문에 처음에 입양할때 수조 크기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처음에 작은 수조로 키우다가 나중에 큰 수조로 바꾸면 되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우파루파의 성장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는 걸 생각하면 처음부터 큰 수조를 선택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보통 우파루파는 2~10cm 정도의 작은 상태일때 입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25~30cm 크기의 성체로 성장했을때를 기준으로 수조의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처음에 키울때 수조를 폭 45~60cm 사이즈의 수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수조가 너무 작으면 우파루파가 커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우파루파는 성장할수록 식사량도 많아서 배설물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물도 쉽게 더러워집니다.

크기가 큰 수조를 선택하면 수질도 안정되기 때문에, 물갈이를 자주 하지 않아도 되다는 편리함도 있습니다.

그리고 우파루파는 동족포식의 위험이 있어 1개의 수조에서 1마리씩 단독사육이 기본입니다.

만약 복수사육을 하고 싶다면 15cm 이상 성장한 후 시도하거나, 중간에 칸막이를 설치하여 구역을 나눠주면 될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우파루파 최대 크기 및 성장속도 수조 사이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