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피 잠자는 방법 및 수면 시간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피 잠자는 방법 및 수면 시간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도 건강하게 살아가려면 양질의 수면이 중요한 것처럼, 구피도 건강을 유지하고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수면의 질이 중요합니다.

수조의 물을 깨끗하게 해서 환경을 좋게 해주고, 매일 브라인 쉬림프 같은 구피에게 최고인 생먹이를 준다고 하더라도, 구피의 수면의 질이 나쁘면 구피가 건강하게 자랄 수 없습니다.

1. 구피 잠자는 방법

우선 구피가 어떨때 잠을 자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피가 수조의 바닥이나, 수초의 위, 수초의 그림자, 장애물 속에서 가만히 있으면, 그때가 바로 잠을 자고 있는 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피는 사람들처럼 누워서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흔히 헤엄치고 있을때와 같은 모습으로 움직임만 멈춰있는 상태로 잠을 잡니다. 자칫하면 구피가 죽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착각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물고기는 눈꺼풀이 없기 때문에 눈을 깜빡이지 않습니다. 지상에 살고 있는 생물들은 눈꺼풀이 있어서 눈이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물고기는 물 속에서 살기 때문에, 눈이 건조해지지 않아서 눈꺼풀이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수중에는 빛이 적어서 눈을 뜨고 있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물고기에게 눈꺼풀은 없어도 모래, 먼지, 기타 불순물이 안구를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투명 막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구피도 물고기로, 눈꺼풀이 없기 때문에 잠을 자는 동안에도 눈을 뜨고 자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구피가 이때 잠을 자고 있는 동안에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얕은 잠인 ‘렘(REM) 수면’에 빠져 있게 됩니다.

몸은 휴식을 취하고 있지만, 머리는 일을 하고 있는 얕은 잠이기 때문에, 잠을 자고 있는 구피 근처에 다른 물고기가 지나가거나, 소리가 나거나 하면 금방 잠에서 깨어 움직이게 됩니다.

그러다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면 다시 안전한 곳에서 잠을 자기 시작합니다.

2. 구피 수면 시간

구피는 변온동물이기 때문에, 외부 환경의 온도에 의하여 체온이 변화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위 환경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 체온을 유지하는 정온동물인 인간처럼 감각을 모두 닫고, 장시간 잠에 빠질 수 없습니다.

만약 구피가 정온동물인 인간들처럼 장시간 잠에 들면, 체온이 떨어져서 신체에 악영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피의 수면 시간은 굉장히 짧으며, 몇분~몇십분 정도의 얕은 잠을 반복해서, 하루에 2~3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을 갖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구피가 잠자는 시간대는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대부분은 주변이 어둡고 소음이 발생하지 않는 야간에 잠들어 있습니다.

3. 구피 수면의 질 높이는 방법

구피에게 양질의 수면을 취하게 하려면, 조용하면서도 어두운 공간을 일정 시간 확보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이 반드시 밤 시간일 필요는 없습니다. 수조의 조명을 끄거나, 수조를 천이나 골판지 상자 등으로 덮는 식으로 어둡게 만들어주어도 괜찮습니다.

구피를 키우는 수조에 조명을 켜두는 시간은 8시간~10시간 정도로 해주시면 적당합니다. 그러면 구피가 잠을 자는데 필요한 시간인 2~3시간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조명을 켜두는 시간을 매번 다르게 해버리면, 구피의 생체 시계가 교란되어 버리기 때문에, 조명을 켜는 시간과 끄는 시간은 반드시 일정하게 정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일상생활이 너무 바빠서, 정해진 시간에 조명의 점등과 소등을 할 수 없다면, 조명 타이머 콘센트 같은 것을 설치해두면 자동으로 조명이 ON/OFF가 되어 구피의 컨디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피는 수류가 약한 장소에서 잠을 자는 편입니다. 수류가 너무 쎄면 잠을 자는 동안 떠내려가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밤에는 수류를 약하게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피가 잠을 자는 동안에는 무방비 상태이기 때문에, 자연계와 마찬가지로 몸을 숨길 수 있는 장소나, 수초 배치 등을 해주면 구피가 좀더 안전하고 편안하게 잠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피도 생물이기 때문에,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도와줄 필요가 있습니다. 한밤중에는 감상하는 것을 줄이고, 아침이나 낮시간에 사육자나 구피도 모두 일어난 시간대에 감상을 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구피 잠자는 방법 및 수면 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