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니피그 케이지의 선택 방법 및 배치 장소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니피그 케이지의 선택 방법 및 배치 장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니피그 케이지 선택 방법

1) 케이지 크기

기니피그는 개체별로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순하고 얌전한 동물로, 격렬한 운동은 필요치 않습니다.

그렇다곤 해도 케이지는 기니피그가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거주 공간이기 때문에, 너무 좁은 공간에 갇혀 있으면 정신적으로든 신체적으로든 좋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 인간도 마찬가지입니다. 휴식을 위한 방이라도 좁은 방과 넓은 방은 개방감부터 다르고, 좁은 방에 하루종일 가두어 놓고 생활하는 것은 스트레스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기니피그를 사육할때는 어느정도는 충분한 넓이를 확보해줘서, 운동부족이 되거나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기니피그는 토끼나 친칠라처럼 높게 점프하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케이지의 높이는 그리 높지 않아도 탈출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기니피그는 성장하면 몸길이 25~30cm 가량으로 커지기 때문에, 성장도 고려하여 케이지의 크기는 1마리당 가로 폭 60~80cm 전후, 깊이 50cm 전후, 높이 40~60cm 전후의 크기 정도면 적당할 것입니다.

생후 얼마 안된 아기 기니피그를 기르더라도 이정도 사이즈의 케이지에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반년 정도만 지나도 성장하고 점점 커지므로 작은 케이지라면 답답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기니피그는 2마리 이상 복수사육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경우라면 더 큰 사이즈를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크기만 비슷하다면 토끼용 케이지로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토끼용 케이지는 바닥이 철망 형태로 구멍이 뚫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것은 토끼의 똥만 아래로 떨어뜨리기 위해 설계된 것입니다.

하지만 기니피그는 팔다리가 짧고 가늘기 때문에, 토끼용 케이지에서는 자칫 다리가 끼어버려 부상을 입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토끼용 케이지에 기니피그를 사육하려면, 바닥에 매트나 목초를 깔아 주거나, 바닥의 철망을 제거 및 분리할 수 있는 타입의 케이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토끼용 케이지에는 로프트, 스테이지 등과 같은 높이가 높은 구조물이 붙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높은 곳에 올라가 좋아하는 기니피그도 있긴 하지만, 미끄러지기도 쉽고, 다리가 걸리기도 쉽기 때문에 기니피그에겐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조금 높은 곳에 올라가게 하고 싶다면, 슬로프 처럼 경사가 있는 오르막길 같은것을 설치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평소 케이지밖에 꺼내서 안전한 실내 방안에서 산책을 자주 시키는 경우에는 좀 더 작은 사이즈의 케이지도 괜찮을 것입니다.

또한 기니피그는 고양이나 친칠라 처럼 점프를 해서 뛰어오르거나, 토끼처럼 파고들거나 하지도 않기 때문에, 애완동물용 서클 또는 울타리, 플라스틱 케이스, 뚜껑없는 수조 같은 것을 케이지로 대체해서 사육할 수도 있습니다.

2) 재질

기니피그는 물건을 갉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케이지의 소재는 스테인리스 등과 같은 튼튼한 금속제가 무난할 것입니다.

금속제는 청소도 편리한 편입니다.

만약 케이지를 물고 갉는 버릇이 심한 개체라면, 케이지 철망에서 많이 갉는 부분에 이갈이 나무, 건초 등으로 울타리를 쳐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금속 재질의 케이지는 통기성을 위해 격자 무늬로 된 철망 케이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격자의 간격이 너무 넓으면 기니피그의 머리가 끼이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금속제가 아니라면 플라스틱 재질이나, 유리로 된 수조도 가능한데, 통기성을 위해 뚜껑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3) 레이아웃을 생각하자

케이지안에는 베딩, 패드, 은신처, 침대, 해먹, 침낭, 화장실, 급수기, 건초통, 먹이통 등등을 배치해야 할 것입니다.

기니피그의 동선을 고려해서 이런 사육용품들을 어떻게 배치할지 고민해보고, 그림으로 그려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특히 기니피그는 겁쟁이 성격이기 때문에, 큰 소음이나 강한 빛에 민감하므로, 즉시 대피해서 숨을 수 있도록 침대나 화장실은 케이지의 모퉁이에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이갈이 나무같은 장난감은 케이지의 중앙에 놓아두면 낮에도 나와서 갉으면서 놀기도 합니다.

그리고 물은 급수기를 설치해 공급하는 것이 좋지만, 케이지가 격자 형태가 아니거나, 급수기를 설치할 수 없는 디자인이라면, 먹이통 옆에 물통을 배치하면 될 것입니다.

만약 사육경험이 없는 초보 사육자라면 다양한 용품들이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 케이지세트를 선택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4) 그밖의 기능성도 고려

기니피그는 피부병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케이지안은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청소를 해줘야 하기 때문에 청소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싶다면, 가능한 한 단순한 디자인을 선택하거나, 문이나 천장 부분을 크게 열고 닫을 수 있는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설물이나 이물질이 흩어지지 않고 모이도록 비스듬하게 설계된 타입, 서랍 트레이가 있는 타입 등 배설물을 꺼내기 쉽고, 청소도 쉬운 케이지를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서랍이 있는 케이지는 청소는 쉽긴 한데, 서랍의 구석에서 소변 등이 스며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볍고, 손잡이가 달려서 이동이 편리한 것은 외출할때 이동장 으로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기니피그 케이지 배치 장소

기니피그는 환경 변화에 예민하기 때문에, 소음이 적은 조용한 장소, 그리고 직사광선이 닿는 곳은 피하고, 그늘이 어느정도 있고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 케이지를 배치합니다.

창가는 직사광선이 닿을 수도 있고, 자동차소리나 진동, 산책하고 있는 개의 울음소리 등이 들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온도 변화가 적은 장소에 배치하며, 겨울에는 낮밤의 온도차가 8도 이상 넘지 않고, 최저 기온은 15도 이하가 되지 않게 주의합니다.

사람이 항상 머물고 있는 방의 구석 벽쪽이나, 가족이 모이는 거실의 한쪽 구석 등에 케이지를 배치하면, 주인의 모습이 보이기 때문에 기니피그도 안심하고 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주인과 커뮤니케이션을 취하기도 쉬워지며, 인간의 생활 동선상에 케이지가 있기 때문에 청소나 관리 측면에서도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니피그는 더위에 약하기 때문에 에어컨을 틀어 줄 수 있는 방을 사육공간으로 하면 좋습니다.

물론 에어컨 바람이 직접적으로 닿는 장소는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그런 장소는 피합니다.

특히 스키니 기니피그는 몸에 털이 거의 없고 추위에 약하므로, 바람에 맞지 않게 주의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기니피그 케이지의 선택 방법 및 배치 장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