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양배추 주는 방법 및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햄스터 양배추 주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햄스터 양배추 줘도 될까?

햄스터에게 양배추를 급여하면, 수분 공급 및 식이섬유, 카로틴, 각종 비타민(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U, 비타민K) 보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해 햄스터가 흔하게 걸리는 질병인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위건강에 도움을 주며, 소화흡수를 도와줍니다.

양배추는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햄스터가 비만이 될 걱정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양배추의 잎 뿐만 아니라, 심지 부분도 햄스터가 먹기 때문에 줘도 괜찮습니다.

양배추의 심지 부분은 단단하기 때문에, 햄스터의 이갈이에도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양배추 등과 같은 채소만 주는 것은 영양 밸런스가 맞지 않기 때문에, 평소 주는 햄스터 전용 사료를 주식으로 하고, 양배추는 간식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햄스터 양배추 주는 방법

1) 양배추 크기와 양

햄스터가 양쪽 앞발로 양배추를 들고 조금씩 먹는 모습은 정말 귀엽습니다.

하지만 그 귀여운 모습을 보고 싶어서 양배추를 과다 급여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양배추는 수분 함량이 90%이상으로 높은데, 햄스터는 많은 양의 수분이 필요치 않습니다.

그래서 양배추를 너무 과다 급여하면, 햄스터가 수분 과잉으로 설사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햄스터에게 양배추를 줄때는 소량으로 작게 찢어서 주어야 합니다.

골든 햄스터 처럼 몸이 큰 햄스터는 3cm~4cm 정도의 크기로 2조각 정도 주면 적당합니다.

드워프 햄스터처럼 몸이 작은 햄스터는 1~2cm 정도의 크기로 2조각 정도 주면 적당합니다.

만약 수분량이 신경쓰인다면, 햄스터용으로 파는 건조 양배추칩 같은것을 주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양배추를 급여하는 시간대는 아침이나 낮보다는 저녁 이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주식인 사료를 먹이기 전에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양배추를 너무 자주 먹어서, 사료를 먹지 않게 되면 영양 밸런스가 망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양배추는 간식이라는 걸 잊지말고, 살짝 부족할 정도로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햄스터가 다이어트중이라면 주식인 사료의 양을 좀 줄이고, 양배추의 양을 좀더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양배추는 햄스터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채소이기 때문에, 소량으로 주는 경우, 매일 급여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양배추는 비타민C는 풍부하지만 비타민A나 칼슘은 다른 채소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햄스터가 비타민A가 부족해지면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양배추만 매일 주는 것보다는 당근, 브로콜리 등 다양한 채소들을 번갈아가면서 준다면 영양밸런스 면에서 더욱 좋습니다.

2) 양배추는 생으로 급여한다

햄스터에게 양배추를 줄때는 굳이 찌거나 삶아서 줄 필요가 없습니다.

양배추를 삶으면 영양분이 물에 녹아 빠져나가 줄어들기 때문에, 생으로 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햄스터에게 양배추를 주려고 사는 것은 낭비가 될 수 있으므로, 우리 인간이 요리를 하려고 손질하고 남은 양배추의 일부분을 햄스터에게 주면 좋을 것입니다.

소금, 드레싱, 조미료 등 다른 재료들과 섞인 것을 주지 말고, 양배추 그 자체만 생으로 급여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간혹 햄스터의 성격에 따라 생 양배추를 잘 먹어주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삶은 양배추를 좋아하는 햄스터일수도 있으므로, 이럴때는 시험적으로 삶은 양배추를 줘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양배추의 심지 부분도 줘도 되지만, 햄스터의 성격에 따라 잎 부분만 좋아하고 심지 부분은 먹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양배추의 심지 부분을 전자렌지로 가열해 부드럽게 슬라이스해서 먹기 쉽게 해서 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직접 손으로 양배추를 주자

생 양배추를 먹이통에 넣어 두어서 급여할 수도 있지만, 이왕이면 주인이 직접 손으로 햄스터에게 양배추를 건네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행위를 통해 햄스터가 주인에게 익숙해지며, 주인에 대한 경계심이 사라지게 됩니다.

햄스터와의 스킨십을 통해 친밀도를 높이는데 양배추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 햄스터 양배추 줄때 주의사항

1) 양배추의 잎 안쪽 신선한 부분을 주자

양배추에는 농약이 묻어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햄스터에게 유기농 양배추를 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일반 양배추를 주는 경우, 겉잎에는 농약이 묻어있을 수 있으므로, 최대한 잎 안쪽의 신선한 부분을 잘 씻어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에 곰팡이가 생겼거나, 갈변되어 검은 색으로 변한 부분, 상처가 난 부분 등은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부패한 양배추를 먹지 않게 하자

양배추는 쉽게 부패하기 때문에, 햄스터에게 급여후, 30분 이상 먹는 모습이 없으면 곧바로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평소 먹이의 양이 적거나, 배가 부른 경우에는 햄스터가 양배추를 들고 은신처 안으로 가지고 갈 수도 있습니다.

햄스터가 양배추를 은신처로 들고 들어가, 시간이 지나 썩은 것을 먹어버리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은신처 안에 햄스터가 양배추를 숨겨두진 않았는지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물 대신 양배추를 주는 경우

햄스터가 하루에 필요로 하는 수분량은 골든 햄스터는 10~30cc 정도, 드워프 햄스터는 5~8cc 정도입니다.

햄스터 중에는 양배추를 정기적으로 주면 물을 거의 마시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햄스터를 사육하는 분들 중에는 급수기를 사용하지 않고 양배추나 다른 야채로 수분 공급량을 조절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채소를 먹여서 햄스터에게 수분을 공급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물은 급수기를 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채소로 수분량을 조절하는 것은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햄스터 사육에 익숙한 분이 아니라면 따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햄스터 양배추 주는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