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조 키우기 성격 암수구별 먹이 등 키우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문조 키우기 성격 암수구별 먹이 등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문조 특징

문조는 참새목 밀랍부리과에 속하는 소형 애완새로, 영어로는 Java sparrow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원산지는 동남아시아로 특히 인도네시아의 자바 섬에 많이 서식합니다.

문조 종류(품종)은 흑문조(원종), 백문조, 갈문조, 청문조, 파스텔문조, 크림문조, 은문조, 황갈문조, 아이보리문조 등이 있습니다.

문조의 몸길이(체장)은 14~15cm 정도, 몸무게(체중)은 약 24~25g 정도이며, 문조의 평균 수명은 7~8년, 소중히 키우면 10년 이상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문조 성격 및 지능

문조의 성격은 개체마다 다르긴 하지만, 밝고 활발하며, 경계심이 강하고 섬세하며, 질투심도 강한 편입니다.

주인의 손에 다른 문조가 타고 있으면 질투하면서 날아오기도 하고, 스마트폰을 만지작하고 있으면 화내면서 질투하고 그러기도 합니다.

또한 문조는 성격이 거친 편입니다만, 기본적으로 귀엽고 사랑스러운 성격으로 관상조로 초보자들도 키우기 쉽습니다.

특히 부화한 새끼를 5~18일 정도 비교적 이른 시기에 부모새로부터 떼어내, 사람이 이유식을 주면서 돌보면 더더욱 주인과 친밀해지기 쉽고, 훈련에 따라 핸들링도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핸들링을 훈련할때는 먹이를 주인의 손에 올려서 익숙해지게 만들면 됩니다. 처음에는 두려워하지만 끈기있게 계속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핸들링할때 문조를 등 뒤에서 손으로 잡는 것은 문조가 싫어하는 행동이며, 공포를 느끼게 되므로 피합니다.

그리고 문조는 울음 소리로 주인에게 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편입니다.

울음소리도 여러가지가 있으며, 주의깊게 들어보면 울음소리의 차이를 분간할 수 있고, 무엇을 원하는지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문조가 심하게 울때도 그렇게 큰 울음소리를 내지 않으며, 소음이 신경쓰일때는 창문을 닫으면 될 정도이므로 아파트에서도 사육을 할 수 있습니다.

문조는 지능도 꽤 높고, 주인이 얼굴을 보면서 이름을 부르는 것을 반복하다보면, 나중에는 이름을 부르면 주인에게 날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문조는 머리가 좋고, 사람을 구별하거나, 감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문조 암수구별 방법

수컷암컷
체형덩치가 큰 크고 발, 발가락 등이 굵은 편수컷에 비해 가느다란 편
머리 모양정수리가 납작한 편정수리가 둥그스름한 편
부리부리가 위쪽으로 좀더 치솟아 있습니다수컷에 비해 부리가 아래쪽
눈동자아몬드같은 모양이 많습니다둥근 모양이 많습니다
아이링눈동자 주변이 선명하고 진한 붉은색이 많습니다.눈동자 주변이 수컷에 비해 연하고 얇은 편
구애 행동발정기가 되면 구애를 위한 노래와 댄스수컷을 받아들이는 행동으로 꼬리를 치켜 올리고 조금씩 흔들기
울음소리울음소리가 길고 암컷에 비해 예쁜 목소리가 많습니다.짧은 울음소리가 많습니다.

4. 문조 키우는 방법

1) 문조 키울때 준비물

  • 케이지

문조는 영역 의식이 강하며, 궁합이 나쁘면 싸움을 하므로 1개의 새장에 1마리를 사육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새장 크기는 큰 것이 좋은데, 아무리 작아도 바닥이 30~40cm, 높이는 35~45cm 이상으로 준비합니다.

또한 수욕을 좋아하기 때문에 물이 튀어도 곤란하지 않도록 물에 강한 타입의 새장을 준비합니다.

케이지는 통풍이 잘 되고 조용한 장소에 배치합니다.

  • 횟대, 그네 등 장난감

횟대는 문조의 발톱갈이에 좋고, 문조가 잡았을때 너무 가늘지 않고 너무 두껍지도 않게 지름 12mm 전후의 것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네는 문조의 놀이기구로 낮잠을 자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아기새일때부터 설치해주면 문조가 좋아할 것입니다.

  • 욕조

문조는 수욕으로 항상 깃털을 청결히 합니다. 매일매일 수욕을 할 수 있게 깨끗한 물이 담긴 욕조가 필요합니다.

  • 모이통, 물통

  • 조류용 히터

문조의 체온은 40도~42도라고 하며, 열대지방 원산이라 더위에는 비교적 강하지만, 추위에는 약한 편입니다.

추운 겨울에는 20도 이하가 되지 않도록 히터 등을 통해 온도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 온습도계

문조를 사육할때 적정 온도는 22~25도를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아기새라면 28도 이상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는 50% 이하가 되지 않도록 젖은 수건 등으로 습도관리를 해줍니다.

기온이 너무 낮거나 너무 높으면 병에 걸리기 쉬우므로 온습도계를 설치해 컨디션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 새장용 덮개(케이지 커버)

문조는 아무리 늦어도 오후 9시에는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에 빛이 있으면 수면을 취하기 힘드므로, 새장 덮개로 어둡게 해주어야 합니다.

  • 주방 저울

비만 방지 등을 이유로 문조의 체중을 측정하기 위해 0.1g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주방저울이 있으면 좋습니다.

2) 문조 먹이

문조는 잡식성으로 야생에서는 씨앗, 쌀, 과일, 곤충 등을 먹고 삽니다.

애완조로 집에서 사육할때는 주식으로 문조 전용 사료(곡물 껍질이 있는 새 모이)를 주면 됩니다.

간식은 비타민, 미네랄 공급을 위해 주며 배추, 청경채, 소송채, 무잎, 당근, 완두콩 잎, 파슬리, 오이, 양배추 등 야채를 주면 됩니다.

채소는 매일 1회 점심시간에 깨끗하게 씻어서 농약을 제거한후 주면 됩니다.

이왕이면 무농약으로 된 것을 주며, 아니면 집에서 직접 야채를 재배해서 유기농 먹이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양배추, 배추, 오이 등은 수분 함량이 높으므로 과다섭취하면 설사를 할 수도 있으니 소량 급여합니다.

과일은 수박, 배, 귤, 딸기 같은 것을 7일에 1회 정도 간식으로 줍니다. 과일 씨앗은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과육만 줍니다.

문조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으로는 시금치, 파, 양파, 죽순, 상추, 신선초, 복숭아, 아보카도, 바나나, 파인애플, 망고, 키위, 파파야, 살구, 초콜릿, 사람이 먹도록 가공된 식품 등이 있습니다.

3) 일광욕

문조는 매일매일 15분~30분정도 (최소 15분)은 일광욕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광욕을 통해 문조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비타민D3 합성으로 문조의 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방조

문조는 매일 1회 30분~1시간 정도 방조를 해주면 좋습니다. 방조는 새를 새장에서 꺼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방조를 통해 문조의 스트레스 해소, 운동 부족 해결, 주인과의 스킨십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방조 시간에는 문조의 호기심이 왕성하기 때문에, 관엽식물, 인간의 음식 등은 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에 창문이 열려 있으면 문조는 도망쳐 버리며, 밖으로 나가면 자력으로 돌아오기 힘듭니다.

따라서 방조하기 전에는 방의 창문을 반드시 닫아 두어야 합니다.

방조 후에 문조를 다시 새장으로 되돌릴때는 억지로 잡아서 되돌리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문조는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기억하기 때문에, 문조와 신뢰관계가 무너지면 다시 복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새장에 문조가 좋아하는 먹이를 준비하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새장으로 돌아오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수욕 및 냄새

문조는 원래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살아왔고 깨끗한 것을 좋아하는 새로, 매일 물 목욕(수욕)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 매일 더러워지기 때문에, 새 욕조에 있는 물도 매일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조의 몸 냄새는 거의 없습니다. 문조에 코를 갖다대봐도 말린 이불 냄새가 나는 정도입니다.

문조는 평상시에 수욕으로 몸을 청결히 유지하기 때문에 냄새에 대해선 걱정없습니다.

만약 문조의 몸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배설물이 묻어있을 수 있으므로 수욕을 시켜주면 됩니다.

그래도 냄새가 나는 경우 컨디션이 안좋은 것일 수도 있으므로 환경을 정돈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청소

문조를 사육할때 매일 기본적으로 돌보는 것은 케이지 청소, 먹이와 물의 교체입니다.

새장 바닥에 신문지 등을 깔고 가능하면 매일, 적어도 2~3일에 1번은 더러운 부분을 교체해줍니다.

칫솔, 젖은 키친 타월 등으로 횟대나 장난감 등에 묻은 똥을 닦아주면 될 것입니다.

하루에 10분정도면 할 수 있는 간단한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문조가 병에 걸렸거나, 아니면 1달에 1회를 기준으로 케이지를 통째로 세척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문조 번식

문조는 가을에서 봄에 걸쳐 번식기가 오는 것이 보통이며, 암컷과 수컷 각각 1마리씩을 같은 새장에 넣어 사육하면 됩니다. (3마리 이상은 싸움이 일어나므로 피합니다)

문조의 번식 형태는 난생이며, 공 모양의 둥지를 만들고, 한번에 낳는 알은 5~7개입니다.

포란후 17~18일 정도 후에 알이 부화하며, 태어난 새끼는 약 40~50일 정도면 자립한다고 합니다.

문조가 생후 6개월 정도 지나면 성조가 되며, 5세 정도가 될때까지 번식을 할 수 있으며, 7~8세 정도 되면 움직임이 느려지는 등 노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문조 키우기 성격 암수구별 먹이 등 키우는 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