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피 겨울 어항 수온 관리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피 겨울 어항 수온 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피 겨울 어항 수온 관리 하는 방법

구피를 키울때 적정 수온은 23도~26도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구피는 열대어이기 때문에, 연중 따뜻한 환경에서 살아온 물고기입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구피 수조의 수온이 2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관리해줘야 합니다.

수온이 20도 이하로 내려가면, 열대어의 활동이 저하되고, 최악의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구피를 사육하는 적정 수온에 대한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구피 적정 물 온도 몇도일까?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수조용 히터 사용하기

비용이 들기는 하지만, 수조용 히터를 설치하면, 겨울에 구피를 키우는 수조의 수온 관리가 편리해집니다.

그와 함께 물 온도 측정을 위한 수온계도 설치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그런데 히터는 여름을 제외하곤 1년내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갑자기 고장이 나버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에는 혹시 모를 고장에 대비해 히터기를 2개 장착하거나, 예비로 히터기를 준비해 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히터기를 2개 장착하더라도, 설정한 온도만큼만 물이 데워지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히터기가 1개 고장 나더라도, 나머지 히터기가 작동된다면, 수온 유지에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만약 히터의 설치가 어려울 것 같은 소형 수조라던지, 아니면 수조용 히터가 갑자기 고장을 나버린 경우라면, 아래 방법들을 사용해 수조의 보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단열재 사용하기

단열 시트지나 단열 스펀지 등의 단열재로 수조의 겉면을 감싸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조에 시트지를 붙인 후, 단열 스펀지로 감싸주면 이중으로 보온이 되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또한 단열 시트지를 어항과 어항 받침대의 틈새에 깔아주는 것도 수온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받침대에서부터 올라오는 냉기를 단열 시트지가 어느정도 막아주게 됩니다.

또한 단열 시트를 바닥에 깔아주면, 수조의 수온을 따뜻하게 해놓은 상태에서 열이 바닥으로 빠져나가 버리는 것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단열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알루미늄 호일, 신문지 등이 있습니다. 알루미늄 호일이나 신문지로 수조를 감싸주면 보온에 도움이 됩니다.

단, 신문지가 물에 젖을 경우, 오히려 수온이 내려가게 될 수도 있으므로, 신문지가 젖은 경우,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냉동식품을 택배로 주문하면, 스티로폼(발포 폴리스타이렌) 박스로 오게 됩니다.

이 스티로폼 박스는 단열성이 좋아서, 스티로폼 박스 안에 수조를 넣는 것도 보온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스티로폼 박스보다 수조의 크기가 작아야 할 것입니다.

그외에도 일반 택배 박스로 자주 오는 골판지 박스도 보온성이 높아서, 히터가 고장이 났거나 하는 긴급상황에 수조를 골판지 박스안에 넣어두면 보온에 도움이 됩니다. (보온 효과는 골판지 박스보다는 스티로폼 박스가 더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스티로폼 박스나 골판지 박스에 수조를 넣어둔 후, 박스 내부의 빈틈은 신문지를 넣은 비닐봉투로 메꿔주면 좋을 것입니다.

옆에 온수를 담은 페트병을 놓아두면 수온유지에 더욱 좋을 것입니다.

3) 따뜻한 방으로 옮기기

겨울에는 우풍이 심한 창문가 등에 수조를 배치하게 되면 수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풍비닐 등으로 우풍을 차단해주거나, 거실, 주방 등과 같은 따뜻한 방으로 수조의 위치를 옮겨주어 보온을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난방비가 조금 나올수 있으나, 보일러를 조금 틀어줘서 방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도 좋고, 난로, 히터기 등 난방기구가 있는 방으로 옮기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4) 환수용 물을 따뜻하게 하기

겨울에는 환수를 할때 수조의 수온이 낮아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물갈이를 게을리하게 되면, 수질악화로 인해 구피들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겨울에도 환수는 정기적으로 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환수용 물을 차가운 상태에서 바로 사용하기 보다는, 날씨가 좋은 날에 햇빛이 드는 곳에 두어서 물의 온도를 높여준 후, 환수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별도의 온수 장치가 필요없이, 자연의 태양 빛으로 물의 온도를 높일 수 있으니, 전기절약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구피 겨울 어항 수온 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