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겨울 온도관리 및 방한대책

안녕하세요. 오늘은 햄스터 겨울 온도관리 및 방한대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햄스터 겨울 온도관리

1) 햄스터는 더위와 추위에 약하다

햄스터는 푹신푹신한 털로 뒤덮여 있기 때문에, 추위에 강할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야생 햄스터는 기온차가 심한 중근동, 러시아, 몽골 등에 서식하지만, 땅밑에 굴을 파고 생활합니다.

땅밑의 굴은 1년내내 온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때문에,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에도 쾌적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온도가 안정적인 땅밑 굴속에서 지내다보니, 야생 햄스터는 더위와 추위에 견뎌내는 능력은 그다지 발달하지 않게 됩니다.

애완동물로 집에서 사육하는 햄스터는 좁은 케이지 안에서 생활하므로 땅밑에 굴을 팔 수 없습니다.

그래서 더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 그리고 아침, 낮, 저녁의 기온차에 쉽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인(사육자)가 적정 온도를 유지해주면서 관리를 해주어야 햄스터가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2) 종류별 개체별 차이도 있다

정글리안, 캠벨, 로보로브스키 등과 같은 드워프 햄스터는 골든 햄스터에 비해서 추위에 강한 편이지만, 더위에는 약합니다,

그리고 종류에 상관없이, 개체에 따라 추위에 강한 햄스터도 있고, 추위에 약한 햄스터도 있습니다.

이처럼 종류나 개체에 따라 추위에 대한 내성은 차이를 보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햄스터는 추위에 약하므로 적정온도를 지켜서 사육해야 합니다.

3) 햄스터 겨울철 적정 온도

햄스터를 사육할때 적정 온도는 겨울이든 여름이든 20~26도 정도입니다. (조금 벗어난다 해도 18~27도 정도의 온도는 유지해줘야 할 것입니다)

햄스터는 기온 30도 이상, 15도 이하가 되면 약해질 수 있으므로, 봄이나 가을 같은 기후가 햄스터에게 적당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햄스터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 약하기 때문에, 적정 온도를 계속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 실내에 햇빛이 내리쬐어 실내온도가 급격히 오를 수도 있으므로, 케이지의 배치 장소에도 신경써야 할 것입니다.

또한 산책을 위해 햄스터를 케이지 밖으로 꺼낸 경우에도, 케이지와 실내 온도가 다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4) 햄스터가 추우면 나타나는 증상

온도가 20도 이하로 내려가서 햄스터가 추위를 느끼게 되면, 몸을 덜덜 떨거나, 은신처 안에 베딩(바닥재)을 깔고는 밖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동작이 둔해지고 식욕저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이 보이면 유사동면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신속하게 난방을 하고 방한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햄스터는 겨울철에 온도가 5~10도 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유사 동면(동면 유사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유사 동면은 저체온증이라고 보면 되는데, 집에서 키우는 햄스터는 유사 동면에 빠졌을때 방치하면 죽음에 이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유사동면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햄스터 동면 유사상태 증상 및 깨우는 방법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햄스터 겨울 방한대책

1) 미리 준비한다

지역마다 차이는 있습니다만, 추운 지역의 경우 10월부터 햄스터의 방한 대책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늦어도 11월에는 겨울나기를 위한 준비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온이 15도아래로 내려가거나, 햄스터의 움직임이 둔해진다면 방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햄스터를 사육할때 온습도계의 설치는 필수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햄스터 사육시 적정 온도는 20~26도이고, 습도는 40~60%가 이상적입니다.

케이지 근처에 온습도계를 두고, 온도와 습도를 체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케이지내의 온도가 실내 온도보다 조금 더 높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2) 케이지의 종류를 바꾼다

철망 케이지는 통풍이 잘 되기 때문에, 여름철에 사용하면 좋은 타입입니다.

하지만 철망 케이지는 겨울철에는 보온 효과가 낮습니다.

따라서 겨울에는 보온성이 더 높은 유리 수조나 플라스틱 케이스로 옮기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만약 겨울에도 철망 케이지를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면, 아래에서 설명할 골판지 박스 같은걸로 주변을 덮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따뜻한 공기는 위로 모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케이지를 테이블 위 등과 같이 높은 위치에 두면 좋습니다.

케이지를 바닥에 직접 놓으면 사람의 발소리 진동으로 인해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기도 쉽습니다.

물론 높은 위치에 두면 햄스터가 탈출했을때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탈출을 하지 않도록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3) 골판지로 덮어주기

택배박스, 골판지 박스가 집에 있다면, 케이지 위로 덮어주면 냉기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적으로 그다지 귀엽지는 않지만 돈이 별로 들지 않기 때문에, 겨울철 방한대책으로 효율적입니다.

단열시트지를 이용해 이중으로 덮어주면 보온효과는 더욱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물론 골판지나 박스로 덮어줄 때에는 완전히 덮지 말고, 햄스터가 밝기로 시간을 인식할 수 있게 어느정도 빈틈을 남겨줍니다.

또한 빈틈이 있어야 공기가 통할 수 있어 햄스터가 호흡할 수 있습니다.

만약 골판지, 박스가 없으면 담요, 수건, 신문지 등으로 케이지 주변을 덮어주는 것도 보온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단 담요나 수건의 경우 햄스터의 손에 걸리거나, 햄스터가 실수로 먹을 수도 있기 때문에 햄스터의 손에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양말, 천 같은 것도 케이지 안에 넣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베딩을 두껍게 깔기

야생에서 살아가는 햄스터는 기온이 하락하면 굴 안에 많은 잎을 넣어서 따뜻하게 만듭니다.

집에서 사육하는 햄스터의 경우도, 단풍이 물드는 계절인 가을이 되면 햄스터는 본능적으로 겨울철 잠자리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가을이 되면 방한 효과가 있는 따뜻한 베딩(바닥재)를 케이지 안에 두껍게 깔아두면 좋습니다.

베딩으로는 보온 효과가 높은 톱밥, 키친타월 등이 좋습니다.

그리고 겨울철에는 여름에 비해 3~4배 더 많은 양의 베딩을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베딩을 깔때 휴지나 면 같은 것을 깔면 햄스터가 이것을 먹어 장폐색으로 생명을 잃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따라서 베딩(바닥재)를 먹는 버릇이 있는 햄스터라면 휴지, 면은 깔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난방패드 설치

햄스터같은 작은 동물의 보온을 위해서는 난방패드, 가열패드 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케이지 아래에 난방패드를 깔아서 바닥을 데우게 되면, 케이지 전체에 온기가 전해져 햄스터가 편안하게 보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특히 난방패드는 실내온도가 15도 정도일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케이지 바닥 전체를 다 데우기 보다는, 케이지 바닥의 1/2 면적 정도만 난방패드로 데우는 것이 좋습니다.

데우는 쪽은 케이지에서 햄스터의 은신처가 있는 쪽을 데우면 됩니다.

그러면 햄스터가 덥다고 느끼면, 바닥면에 난방패드가 없는 시원한 쪽으로 가서 휴식을 하게 될 것입니다.

6) 에어컨 틀기

실내 온도가 10도 이하일때는 난방패드를 설치해도 제대로 보온이 안될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에어컨을 작동시켜서 난방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온도 설정은 20~26도 정도로 해주면 좋을 것이고, 에어컨을 틀면 실내 전체를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런데 에어컨을 틀면 방의 공기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습도에도 주의를 기울입니다.

습도가 40%아래로 내려가지 않도록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방안에 젖은 빨래 등을 널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습도가 60%를 초과하면 곰팡이, 진드기가 발생하기 쉬워지므로 주의합니다.

7) 칼로리 높은 먹이 주기

날씨가 추운 겨울에는 햄스터가 식욕 부진이 오기 쉽습니다.

따라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씨앗류, 치즈, 삶은 달걀, 햄스터용 요거트 등과 같은 칼로리 높은 음식을 주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햄스터 겨울 온도관리 및 방한대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