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밀웜 주는법 및 주는 양, 영양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햄스터 밀웜 주는법 및 주는 양, 영양가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햄스터 밀웜 줘도 될까?

밀웜(Mealworm)은 딱정벌레류에 속하는 ‘갈색거저리’의 유충으로, ‘고소애’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보통 성충인 ‘갈색거저리’는 곡물을 갉아먹어 해충으로 분류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유충인 밀웜은 스티로폼을 먹고 분해해 환경오염 문제해결에도 도움을 주며, 반려동물의 먹이, 낚시용 미끼 등 활용도가 높아 인기가 많습니다.

밀웜은 간단하게 양식할 수 있고, 영양가가 높으며, 일년내내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먹이이기도 합니다.

햄스터는 식물성, 동물성 먹이를 모두 먹는 잡식성입니다.

그리고 야생의 햄스터는 살아있는 곤충을 포식하여, 단백질을 보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케이지 안에서 사육하는 햄스터는 스스로 곤충을 잡을 기회가 없습니다.

따라서 반려동물로 사육중인 햄스터에게도 식용곤충인 밀웜을 간식으로 주면 기뻐하면서 잘 먹을 것입니다.

특히 몸이 작은 동물은 에너지 소비가 심해서, 소량으로 영양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먹이를 좋아합니다.

몸이 큰 골든 햄스터보다, 몸이 작은 드워프 햄스터(특히 로보로브스키 햄스터)가 밀웜을 선호하고 잘 먹을 것입니다.

2. 햄스터 밀웜 영양가

밀웜은 외형은 그로테스크하지만, 고단백 저지방이며, 구리, 마그네슘, 셀레늄 등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밀웜에는 동물성 단백질이 20% 가까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것은 고단백으로 불리는 닭고기에 필적하는 함량입니다.

게다가 밀웜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밸런스도 뛰어나, 햄스터가 먹으면 피나 근육을 만들고,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햄스터는 단백질이 부족하면 주인에게 공격적인 성향을 보일수도 있고, 엄마 햄스터가 새끼를 잡아먹는 동족포식의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햄스터에게 밀웜을 주면 이러한 동족포식문제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동족포식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햄스터 동족포식의 원인과 막는 방법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밀웜에 지방은 약 15%정도로 견과류나 치즈에 비해 많이 낮기 때문에, 비만이 걱정되는 햄스터에게 급여해도 걱정이 없습니다.

미네랄은 구리, 마그네슘, 셀레늄 등 햄스터에게 필요한 성분이 균형있게 들어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과 셀레늄, 구리 등의 영양성분은 햄스터의 털과 발톱에 좋으며, 털을 윤기있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슘은 유제품에 비해 적기 때문에, 칼슘 과잉 섭취로 인한 요로결석이 걱정되는 햄스터에게도 괜찮습니다.

3. 햄스터 밀웜 주는법

1) 햄스터 밀웜 줘도되는 시기

보통 애완동물샵에서 판매되는 햄스터는 생후 1~2개월 정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시기부터 밀웜을 줘도 괜찮습니다.

햄스터의 성장기인 생후 6개월정도까지는 단백질을 많이 필요로 하므로, 밀웜을 적극적으로 주어도 괜찮습니다.

또한 임신, 수유중일때, 질병을 앓고난 후, 기력이 없고, 식욕이 없을때 간식을 밀웜으로 교체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데 1세 반이 넘어간 나이든 햄스터에게는 저단백질의 식사가 좋기 때문에, 밀웜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생밀웜 주는법

밀웜은 종류가 크게 생밀웜, 건조밀웜, 밀웜분말 이렇게 3가지로 분류되며, 저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생밀웜은 말그대로 살아있는 밀웜으로, 신선하고 영양가도 높고, 밀웜의 움직임이 햄스터의 본능을 자극하고 식욕을 돋구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생밀웜은 관리가 까다롭고, 성장이 빨라서 곧 성충이 되어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성충도 먹을수는 있습니다만, 관리가 번거롭습니다.

또한 밀웜은 턱힘이 생각보다 세며, 햄스터를 공격해서 자칫 부상을 입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생밀웜의 머리를 으깬뒤에 핀셋(집게) 등으로 집어서 햄스터에게 직접 건네주는 것이 좋습니다.

겁이 많은 햄스터는 놀라서 도망치기도 합니다. 밀웜을 건네준 후에는 먹을때까지 끝까지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밀웜을 먹고난 후에는 딱딱한 머리와 껍질 부분을 남길 수 있으므로, 남은 것은 회수해줍니다.

생밀웜을 살아있는 상태로 보관하려면 10도 이상의 실온에서 보관하면 됩니다.

하지만 실내 온도가 따뜻하면 밀웜이 성장해 1~2주만에 성충이 될 수 있으므로, 장기보관하려면 야채실 등에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건조밀웜 주는법

건조밀웜은 밀웜의 형태를 유지하면서, 보존하기 쉽도록 건조한 것입니다.

건조밀웜은 생밀웜에 비해 영양가와 맛이 약간 떨어지며, 생밀웜을 줄때보다 먹이반응은 나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먹이들에 비해서는 영양가가 여전히 높으므로 그리 신경쓸 필요없습니다.

그리고 건조밀웜은 밀웜이 성장하거나, 죽거나 하는 일도 없어서 사용이 간편하며, 살아있는 벌레가 무서운 분들에게도 적합합니다.

건조밀웜도 생밀웜과 마찬가지로 핀셋으로 집어서 직접 건네주면 됩니다.

아니면 건조밀웜을 으깨서 가루로 만들어서 줘도 됩니다.

4) 밀웜분말 주는법

밀웜분말은 건조밀웜을 가루로 만든 것입니다.

다른 타입에 비해 오래 보존할 수 있고, 벌레를 무서워하는 주인이 이용하는데 편합니다.

밀웜분말은 먹이통에 그대로 담아주거나, 사료나 간식에 뿌려서 주면 좋을 것입니다.

그런데 밀웜분말은 먹는 햄스터와 먹지 않는 햄스터가 꽤 나뉘기 때문에, 몇일 지나도 먹지 않는다면 회수합니다.

4. 햄스터 밀웜 주는 양

밀웜을 너무 많이 주면 햄스터가 주식인 사료를 잘 먹지 않게 될 수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간식으로 소량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 햄스터에게 주는 간식은 하루에 먹는 먹이의 총 칼로리에 대해 10%이하로 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밀웜의 칼로리는 100g당 약 223kcal로, 채소나 과일(양배추 약 20kcal, 사과 약 50kcal)에 비해 칼로리는 높은 편이므로, 주는 양에 주의합니다.

밀웜은 영양가가 높기 때문에, 매일 급여할 필요가 없으며, 일주일에 1~2회정도 주면 됩니다.

생밀웜과 건조밀웜은 크기가 작은 햄스터는 1회에 1~2마리, 골든햄스터처럼 크기가 큰 햄스터는 1회에 1~3마리 정도를 기준으로 주면 됩니다.

밀웜 1마리의 무게는 0.1g정도이기 때문에, 밀웜 1마리당 칼로리는 0.2kcal 정도 될 것입니다.

그리고 밀웜분말이면 일주일에 1~2회 주며, 1티스푼 정도의 양을 먹이통에 넣어주거나, 사료 등에 뿌려서 주면 됩니다.

5. 햄스터 밀웜 안먹을때 대처법

밀웜은 기호성이 높은 간식이기 때문에, 햄스터의 성격에 따라 밀웜을 잘 먹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밀웜을 햄스터에게 줬는데 먹지 않는다면, 건조밀웜이나 분말 타입으로 주면 먹을수도 있습니다.

햄스터가 살아있는 밀웜에 저항이 있을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햄스터가 배가 불렀거나, 먹고 싶은 기분이 아니었을수도 있으므로 몇일 뒤에 다시 한번 더 줘보는 것도 좋습니다.

햄스터가 건조밀웜을 먹지 않는다면, 부수어서 가루로 만든뒤에 급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건조밀웜은 손가락이나 숟가락 등으로 쉽게 분쇄할 수 있습니다.

가루로 만든뒤 전용 사료에 섞어 주거나, 채소에 뿌려서 주면 먹을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햄스터가 밀웜을 먹지 않는다면, 치즈, 말린 멸치, 삶은 닭가슴살, 그외 식용곤충 등 다른 간식으로 대체해보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햄스터용 전용 사료에는 단백질이 들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밀웜을 먹이로 반드시 줘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밀웜을 먹지 않으면 억지로 무리하게 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햄스터 밀웜 주는법 및 주는 양, 영양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