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지능 및 학습능력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햄스터 지능 및 학습능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햄스터 지능
보통 지능이 높다고 알려진 동물은 뇌의 크기가 큰 편입니다.
물론 고래의 뇌의 크기는 8,500g 정도라고 하며, 뇌의 크기가 반드시 지능과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동물의 뇌의 크기는 개는 100g, 고양이는 32g 정도 되며, 우리 인간은 1,375g 정도, 햄스터는 0.4g 정도 됩니다.
이처럼 햄스터는 다른 동물에 비해 뇌의 크기는 작은 편이지만, 몸의 크기에 비해서는 뇌가 작은 것은 아닙니다.
햄스터의 뇌는 체중의 2~3%정도를 차지하며, 이것은 인간과 거의 같은 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햄스터는 쥐보다는 지능이 낮은 편입니다. 다람쥐는 햄스터보다 기억력, 위기관리능력은 더 뛰어나지만, 햄스터가 좀더 길들이기 쉽습니다.
아무튼 햄스터는 인간의 1세 정도 아기의 지능 정도 된다고 합니다.
1세의 인간 아기는 엄마아빠의 얼굴을 인식하기 시작하거나, 음식같은 것을 기억하기 시작합니다.
우리 인간이 1살 정도 연령의 아기를 육아하면, 아기가 혹시 사고라도 날까봐, 잠시라도 눈을 뗄 수 없을 것입니다.
햄스터를 키울때도 1세 정도 지능의 아이라고 생각하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햄스터의 지능은 골든햄스터인지, 정글리안 햄스터인지 등등 종류에 따라서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햄스터 중에서는 골든 햄스터가 지능이 높은 편입니다.
또 같은 종류라도 개체별로 지능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2. 햄스터 학습능력
1) 화장실을 기억한다
햄스터 중에서 지능이 높은 햄스터는 화장실의 위치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화장실을 기억하는 것은 지능에 속한다기 보다는, 본능이나 습성에 가깝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햄스터 스스로 침대를 만들거나, 볼주머니에 먹이를 가득 담고 운반하는 행위 등도 지능이라기보다는 습성에 가깝습니다)
아무튼 화장실을 기억하는 햄스터는 사육하기가 굉장히 편리하며, 위생적으로 사육이 가능해집니다.
골든 햄스터는 화장실을 잘 기억하는 편인데, 로보로브스키 햄스터는 화장실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편입니다.
물론 개체별로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훈련을 통해 배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실훈련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햄스터 화장실 훈련 및 청소방법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탈출 방법을 기억한다
햄스터는 탈출에 관해서는 지능이 매우 높기 때문에, 탈출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햄스터가 한번 탈출하게 되면, 이 일을 학습해서, 앞으로도 같은 방법으로 탈출하려고 반복하게 됩니다.
사육자 입장에서는 햄스터가 케이지 밖으로 탈출하여 사고가 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햄스터가 반복해서 탈출을 시도하는 경우, 케이지 내 사육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신의 영역권을 이해한다
햄스터는 자신의 영역권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자신의 영역에 대한 인식이 강합니다.
따라서 햄스터는 2마리 이상을 같은 케이지에서 키우지 않는 것이 좋으며, 단독사육하는 편입니다.
4) 경계심이 강하다
햄스터는 주변을 경계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야생에서는 생태계 하위권에 속해있기 때문에, 천적이 많아서 햄스터는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경계심이 강합니다.
그래서 주인에게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주인의 손을 무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사육초기에는 햄스터가 안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데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5) 주인을 기억한다
지능이 높은 햄스터는 주인을 기억하고 그리워 하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물론 햄스터의 관점에서보면, 주인은 먹이를 주는 사람 정도로 인식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주인이 내는 목소리라던지, 냄새같은 것을 기억하기 때문에, 햄스터의 이름부르면서 간식주러 가면 쪼르르 달려와서 간식을 받아 먹으러 오기도 합니다.
그리고 해바라기씨 등과 같은 간식이 담겨 있는 봉지를 열고, 꺼낼때 나는 소리도 기억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간식이 들어 있는 봉지 소리를 내면 은신처에서 나오는 햄스터도 많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잡거나 만지려고 하면 막 도망치지만, 주인이 만지면 얌전히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재주를 부리지는 못한다
햄스터는 고양이나 개 등과 같이 재주를 부리는 것은 하기 힘듭니다.
열심히 반복해서 지도해도 햄스터는 기억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햄스터에게 손뼉을 치면서 뭔가 고도의 기술을 구사하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지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너무 과도한 기대는 햄스터를 피곤하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7) 혼을 내도 이해할 수 없다
햄스터는 인간이 말을 하면, 소리로 인식할 수 있지만, 단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햄스터가 어떤 잘못을 해서 꾸지람을 해도 햄스터는 이해할 수 없습니다.
햄스터가 주인의 손을 물었을때, 무는 이유를 찾아서 원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무는 버릇은 계속될 것입니다.
햄스터가 무는 것에 대해서는 햄스터 무는 이유 및 물때 대처 방법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화장실 훈련이 잘 되지 않는다거나, 먹이를 잘 먹지 않는다거나 하는등 사육하면서 고민하게 될때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햄스터가 인간의 말을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해 햄스터가 말을 잘 듣지 않더라도 이해하고 사랑해주시기 바랍니다.
8) 시력이 나쁘다
햄스터는 시력이 매우 나쁩니다. 근시가 매우 심해서 30cm 정도 앞까지 밖에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색깔의 구별도 잘 되지 않고, 흑백으로 보이기 때문에 햄스터를 시력에 의존해서 뭔가 하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편입니다.
그래서 화려한 장난감을 준비해도 반응이 나쁜 경우가 있습니다.
대신 햄스터는 청각, 후각이 뛰어나며, 거기에 의존하며 행동하기 때문에, 이 특성을 잘 활용해 사육해나가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햄스터는 사람이 감지할 수 없는 소리이자 초음파의 일종인 고주파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 고주파는 햄스터끼리의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햄스터의 능력에는 수수께끼가 많기 때문에, 햄스터의 지능은 실제보다 낮게 평가되고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9) 복잡한 일은 할 수 없다
햄스터는 복잡한 일은 할 수 없기 때문에, 복잡한 일을 원한다면 다른 반려동물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햄스터는 호기심이 강하기 때문에, 단순한 일에 대해서는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임해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처럼 햄스터는 어려운 일은 할 수 없어도 약간 바보같은 모습이 사랑스럽고 매력적입니다.
작은 머리로 열심히 생각하는 모습은 매우 사랑스럽고 귀엽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햄스터 지능 및 학습능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