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계란 먹어도 될까? 주는법 및 주의할 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햄스터 계란 먹어도 될까? 주는법 및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햄스터 계란 먹어도 될까?

계란은 단백질, 비타민D, 비타민A, 비타민B, 아연, 철 등 다양한 영양분들이 골고루 들어가 있습니다.

계란에는 위험한 성분이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햄스터도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분상으로는 문제가 없더라도, 날 계란을 그대로 주면 액체상태이기 때문에, 햄스터가 잘 먹기 힘듭니다.

또한 삶은 계란을 주더라도, 노른자 부분은 햄스터가 볼주머니에 담아둘 경우, 자칫 썩어서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햄스터에게는 삶은 계란의 흰자 위주로 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아무튼 계란 자체는 안전한 먹이이기 때문에, 햄스터에게 계란을 주려면 적절하게 주는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2. 햄스터 계란 주는법 및 주의할 점

1) 달걀 껍질은 버린다

달걀 껍질에도 칼슘, 단백질, 레티놀 등 영양소가 들어 있지만, 햄스터에게 계란 껍질은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은 단단하고 햄스터가 먹기 힘듭니다.

계란 껍질은 그냥 버리거나, 잘게 부수거나 갈아서 화분에 뿌려 천연비료로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2) 삶은 계란을 준다

햄스터에게 생 계란을 주면 먹다가 몸이 계란의 액체로 찐득찐득해지게 될 것입니다.

햄스터는 몸이 젖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생 계란에 함유된 아비딘 성분은 비오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비오틴 결핍증을 일으켜 피부염, 식욕부진, 피로, 탈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계란을 삶게 되면 아비딘 성분이 기능을 거의 상실하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따라서 햄스터에게 계란을 줄때는 삶은 계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삶은 계란은 반숙이 아니라, 완숙인 것을 햄스터에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양념을 불필요하므로, 소금, 간장 등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계란을 막 삶았을때는 뜨겁기 때문에, 식혀서 상온이 되고 나면 햄스터에게 급여합니다.

3) 기본적으로 흰자를 준다

햄스터에게 삶은 계란을 줄때는 기본적으로 흰자 부분을 줍니다.

그런데 계란 흰자에 있는 알부민 성분이 햄스터에게 알러지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부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햄스터에게는 달걀 흰자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계란 노른자의 경우 점도가 높기 때문에, 노른자가 볼주머니에 달라붙어서 썩어서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계란노른자가 햄스터의 볼주머니를 막아서 볼주머니 탈출증(볼주머니가 뒤집혀 밖으로 나오는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볼주머니 탈출증이 생기면 즉시 동물병원에 갈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계란 노른자는 왠만해선 햄스터에게 주지 않는데, 그렇다고 노른자를 전혀 먹을 수 없는건 아닙니다.

사실 계란의 노른자 부분은 흰자에 비해 영양이 더 풍부합니다.

그래서 햄스터가 임신중이나 출산후, 병에 걸렸다가 회복중일때 등등 동물성 단백질 공급이 필요할때 삶은 계란노른자를 줄 수도 있습니다.

단, 노른자를 줄때는 5mm 크기 이하로 작게 잘라서 소량만 주면 될 것입니다.

또한 노른자를 햄스터에게 주고, 먹는 모습을 끝까지 지켜보고, 입안에 남아 있지 않은지 확인할 수 있으면 걱정없을 것입니다.

4) 삶은 계란 주는 양 및 빈도

햄스터용 전용 사료를 주식으로 하고, 삶은 계란은 매일 주지 말고 간식으로 1달에 1회 정도면 괜찮습니다.

햄스터가 동물성 단백질이 부족하다고 생각될때(임신중이나 출산후, 성장기, 탈모 등등)이라면 1주일에 1회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삶은 계란 1개 칼로리는 75~80kcal로 높기 때문에, 통째로 주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햄스터에게 삶은 계란을 줄때는 햄스터의 크기에 따라 5mm~ 1cm 정도로 작게 자른 것을 1~2조각 줍니다.

햄스터가 양손으로 들고 먹을 수 있는 사이즈면 적당합니다.

그리고 햄스터가 먹고 남은 경우, 케이지 내에 방치하면 부패할 수 있으므로 바로 회수해서 버려주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햄스터 계란 먹어도 될까? 주는법 및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