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리움 장점 및 효과 5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테라리움 장점 및 효과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바리움의 일종인 테라리움은 유리같은 투명 용기에 식물을 심어 마치 자연과 같은 작은 생태계를 만들어 재배하는 것입니다. 취미 생활로도 좋지만, 다양한 건강상의 효과도 있어 요즘 많은 분들께 인기가 있는 원예 활동입니다. 그럼 어떤 점이 좋은지 아래 글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라리움 장점 및 효과 5가지

1) 공기 정화

뚜껑이 열린 개방형 테라리움이라면, 실내 공기 정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 산소를 부산물로 방출하며, 공기중의 이산화탄소와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물은 뿌리로 흡수한 물을 잎에 있는 기공을 통해 수증기로 방출(증산작용)하기 때문에 실내 습도를 높여서 건조한 피부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테라리움에 많이 사용되는 이끼는 공기중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며, 중금속과 미세먼지를 흡착해 분해하는 성질이 있어 공기정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도시공간에서는 미세먼지 완화를 위해 아파트 외벽, 출입구, 도로변 등에 이끼 벽을 설치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으며, 실내의 경우 이끼 액자, 이끼 테라리움 등을 배치하기도 합니다.

2) 관리가 편리

기존에 화분에 키우는 식물들은 정기적으로 물을 주고, 가지치기도 해줘야 해서 손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테라리움은 뚜껑을 닫은 폐쇄형 테라리움을 통해, 독립된 자생적 생태계(self sustaining ecosystem)를 만들 수 있어 최소한의 관리로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테라리움의 특성은 현실세계와 아주 유사합니다.

현실세계에서는 숲에 비가 내리면 흙, 식물들이 수분을 흡수하며, 그 수분을 모두 사용한 후에는 수분을 다시 밖으로 방출하게 됩니다.

그럼 방출된 수분들은 하늘로 증발하여 구름에 흡수되고, 비구름에 의해 다시 비가 되어 내리게 되는 과정이 반복됩니다.

테라리움에서는 용기의 뚜껑이 구름 역할을 하며, 수분이 증발하는 대신 용기의 벽면에 응축되어 결로현상(이슬이 맺히는 것)이 나타납니다.

벽면에 맺힌 물방울들은 중력에 의해 유리의 벽면을 미끄러져 내려와, 마치 비가 내리듯 테라리움 내 토양과 식물들에게 다시 수분을 공급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폐쇄형 테라리움에서는 오랫동안 물을 주지 않아도 작은 생태계가 유지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몇주~몇달에 1번 정도만 물을 주면 됩니다. (뚜껑을 어느정도 열어두는 개방형 테라리움에서는 물을 좀더 자주 주게 됩니다)

그래서 초기 세팅과 약간의 모니터링 정도만 하면 되므로, 평소 시간이 부족한 바쁜 분들이 스트레스 없이 식물을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완화

우리 인간은 위협을 느끼거나 스트레스 상황이 되면 투쟁 도피 반응(fight or flight response)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시인이 사냥을 나갔다가 맹수를 만나면 인간의 두뇌는 지금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맞서 싸울지, 아니면 도망칠지 즉각 판단해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맹수를 만날 일은 거의 없지만, 돈이나 건강 문제, 교통체증, 직장일, 대인관계 등등 일상생활 중에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여전히 투쟁 도피 반응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투쟁 도피 반응이 나타나면 아드레날린, 코르티솔 등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량이 증가하게 되며, 이런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못해 만성 스트레스가 되면 수면장애, 집중력 저하 등을 일으키고 불안장애, 우울증, 강박장애 등과 같은 정신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인들에게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해졌으며, 그중 하나가 바로 테라리움 테라피(terrarium therapy) 라고 볼 수 있습니다.

테라리움에 식물을 심고, 가지치기를 하고 물주기 등 간단한 작업에 집중하는 동안, 일상생활의 걱정으로부터 잠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쟁-도피 반응으로 인해 긴장했던 근육이 이완되고, 호흡수, 심박수가 낮아지며, 잠깐의 휴식으로 기분 전환을 하고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실내 반려식물과 상호작용하고 교감하는 것은 스트레스 완화, 혈압 및 심박수를 낮추며, 우울증 완화, 집중력, 인지 기능 향상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실내에 오래 머물거나 외출하기 힘든 분들이라면 테라리움을 집 거실이나 침실, 사무실 책상 위 등에 배치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4) 인테리어 효과

요즘 인테리어에 관심을 갖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고, 특히 식물(plant) + 인테리어(interior)를 뜻하는 플랜테리어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테라리움 플랜테리어는 비싼 가구, 소품에 비해 차지 하는 공간도 작고, 비용 측면에서도 저렴하여 가성비 인테리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테라리움은 유리 용기가 다양한 형태와 크기가 있고, 심는 식물도 다양하여, 개인 취향이나 실내 분위기와 어울리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라리움을 집이나 사무실에 배치하면 시각적으로도 아름답고, 녹색 식물이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며, 생명이 살아숨쉬는 휴식의 공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5) 생명과 환경 보호에 대한 교육 기회

테라리움에서는 유리 용기안으로 투과되는 햇빛과 용기 내에 있는 물,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식물이 광합성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증산작용이 일어나 식물체 내에 있던 물이 잎에 있는 기공을 통해 빠져나가면 테라리움 용기 벽면에 응결되고, 물방울은 무게에 못이겨 아래로 흘러내려 다시 흙으로 돌아가며 이를 식물이 흡수하게 됩니다.

이처럼 테라리움은 식물의 생리작용과 자연의 순환 법칙이 적용되는 작은 생태계이기 때문에, 성인이나 아이들의 교육용으로도 효과가 있습니다.

단순히 관찰만 하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원리에 의해 이런 순환이 일어나는지 깊게 공부해나가면서 생태계와 생명, 지구의 환경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는 좋은 교육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테라리움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꾸미고 세팅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향상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테라리움 장점 및 효과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