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새우 수명 및 죽음의 원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체리새우 수명 및 죽음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체리새우 수명

체리새우의 수명은 사육하는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1년~2년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천적이 없는 환경에서도 1~2년의 삶을 살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수명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번식에 신경써서 가능한 빠르게 개체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도 체리새우는 짧은 생애동안, 확실히 자손을 남기기 위해서 번식력이 강한 편입니다.

암컷 체리새우는 평생에 3회 정도 번식을 반복하여, 대략 100마리 정도의 치비(새끼 새우)를 낳습니다.

안정된 환경이 지속되면, 폭번하여 몇 세대인지도 모를 정도로 대가족을 일구게 됩니다.

그리고 체리새우는 이끼, 수초, 미생물 등을 먹고 살기 때문에 먹이를 따로 안주는 경우가 많지만, 번식을 촉진하려면 따로 먹이를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에 대한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체리새우 번식 방법 및 주의할 점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초보자라면, 최적의 사육환경을 유지하는데 노력을 기울여, 우선은 새우 한마리의 수명을 길게 늘리는 것을 목표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은 쉬운 편이기 때문에, 아래 체리새우가 죽는 이유들을 살펴보고, 수질, 수온, 먹이 등에만 신경써 주시면 장기간 사육이 가능할 것입니다.

2. 체리새우 죽음 원인

1) 다른 합사 물고기에 잡아 먹힌다

체리새우는 이끼 청소를 위해, 메다카, 구피 등 다른 물고기와 합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물고기들이나, 저층에서 헤엄치며 살아가는 물고기들은 체리새우를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구피의 치어들도 작은 새끼 새우들을 잡아먹기도 합니다.

따라서 체리새우의 생존력을 높이려면 수초, 유목, 조형물 등으로 은신처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리새우도 번식력이 좋기 때문에, 은신처를 잘 확보해두면, 개체수를 어느정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탈피 부전

체리새우는 몸이 성장하면서 좁아진 껍질을 벗기 위해 탈피를 하게 됩니다. 탈피는 1개월~2개월을 주기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탈피 직후에는 몸이 부드럽고, 다른 물고기나, 다른 새우에게 습격당해 죽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은신처가 되는 수초를 많이 넣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육수에 칼슘부족, 너무 낮거나 너무 높은 GH, 적합하지 않은 pH 등 다양한 이유로 탈피부전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3) PH 쇼크, 수온의 급격한 변화

체리새우는 기본적으로 튼튼하고, 별로 손대지 않고도 기르기 쉬운 새우이긴 합니다.

그렇긴 해도, 수질이나 수온 변화에는 약한 편이기 때문에, 수조 내에서 오랫동안 살리려면 수질, 수온관리에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체리새우 사육에 적합한 수질은 pH 6.5~8, 수온은 20~25도 (22도가 최적)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체리새우는 산란 사이클이 짧아, 치비들이 자주 태어나기 때문에 환수를 하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왜냐면 암컷 체리새우가 포란중일때는 왠만하면 환수를 피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체리새우가 청소부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수초가 많은 어항이라면 몇개월에 1회정도 환수를 해주면 될 것입니다.

수조를 옮기거나, 환수를 할때는 수질, 수온변화가 크지 않도록 물맞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산소결핍

새우는 수조 내 개체수가 많아지면, 산소 결핍이 되기 쉽습니다. 에어레이션이 필수는 아니지만, 그래도 산소공급기, 기포발생기 등으로 에어레이션을 해주면 좋습니다.

체리새우들이 수면쪽으로 모이는 경우, 산소 결핍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에어레이션을 실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굶어죽음

체리새우는 딱히 먹이를 주지 않아도, 수조 내 이끼나 수초를 먹고 생존합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이끼가 적기 때문에 아사하지 않도록, 새우 전용 사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먹이에 대한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체리새우 먹이 종류 및 주의사항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그외

그외에도 체리새우가 죽는 원인으로는 여과 박테리아의 감소, 수족관에서 튀어나옴, 질병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갓 태어난 새끼 새우들은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여과기 필터에 쉽게 흡입되어, 끼어서 죽거나, 여과기내에 갇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필터의 흡입구는 스펀지 등으로 막아 흡입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체리새우 수명 및 죽음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