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 블렌더 장점 단점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요즘 건강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보니, 채소나 과일을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요즘에는 예전의 믹서기보다 성능이 향상되고 기능도 많아진, 진공 블렌더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진공 블렌더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공 블렌더란?

진공블렌더는 용기의 내부에 있는 공기를 제거해 진공상태로 만든 뒤, 식재료를 분쇄해주는 블렌더를 뜻합니다. 사실 블렌더는 믹서기의 일종인데, 일반 믹서기보다 모터가 강력해서 회전수가 빨라 분쇄력이 강력합니다. 그래서 단단한 재료도 더 곱게 갈아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블렌더에는 다양한 부가적 기능이 들어가므로, 믹서기와 원리는 동일하다 하더라도, 믹서기와 다른 제품으로 보고 블렌더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초고속 블렌더보다도 더욱 진화한 것이 바로 진공 블렌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분쇄과정에서 영양소가 공기와 접촉해 산화가 일어나 파괴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공 블렌더는 진공상태로 공기를 차단해주기 때문에, 산화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즉 진공 믹서기(진공 블렌더)는 기존의 일반 믹서기나, 초고속 블렌더의 단점을 보완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진공 블렌더 장점

1. 산화현상, 갈변현상 최소화

산화현상이란 어떤 물질이 산소와 결합해 다른 물질로 변하는 반응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철이 산소와 만나 녹이 슬게 되거나, 사과를 칼로 자른뒤, 일정시간이 흐르면 표면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갈변현상이란 사과나 배, 바나나 등 과일이나 채소를 칼로 깎으면 그부분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스는 재료의 고유한 색상에 가까울수록 영양소가 더 풍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갈변현상이 일어난 주스는 영양소가 산화현상에 의해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일반 믹서기나, 일반 블렌더의 경우 블렌딩 과정에서 칼날이 고속회전할때 공기가 유입돼 산화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재료의 영양소가 감소하며, 갈변 및 층분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공 블렌더는 블렌딩 과정에서 용기의 내부를 진공상태로 만듬으로써 원재료와 공기가 접촉하는 것을 방지하므로, 산화현상, 갈변현상을 최소화해줍니다.

그래서 항산화 성분 등과 같은 영양소의 손실을 줄이고, 신선함을 더 오래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더 좋은 식감

일반 믹서기나 블렌더로 갈아 만든 주스는 산화현상이 일어나기 쉬워, 시간이 흐르면 고유의 향과 색상을 잃어버리게 되며, 주스의 식감도 나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공 블렌더는 일반 믹서기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 곱게 갈리기 때문에 주스가 부드럽고 이물감이 적어 식감이 좋으며, 신선함도 더 오래 유지합니다.

또한 주스를 만들게 되면 시간이 흐르면 섬유질과 수분층이 분리되는 층분리가 나타날 수 있는데, 진공 블렌더로 만든 주스는 층분리가 늦게 일어나 식감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갈아서 주스를 만들면 거품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거품이 있으면 마실때 더부룩합니다. 하지만 진공 블렌더를 사용하면 거품 발생이 줄어들어 목넘김도 좋습니다.

진공 블렌더로 갈아 만든 주스를 진공 텀블러에 넣어 진공보관으로 냉장고에 넣어두면, 몇시간 지나도 갈변현상이 잘 안일어나고, 다음날 꺼내 마셔도 식감이 좋은 것 같습니다.

3. 흡수율 증가

사실 이것은 진공 블렌더만의 장점이라기 보다는, 과일이나 채소를 갈아서 주스로 만들었을때의 장점이라고 보는게 더 정확합니다.

일반적으로 채소를 생으로 먹으면 흡수율이 5~10%정도이고, 삶아서 먹으면 흡수율이 60%정도, 갈아서 먹으면 80~90%로 체내 흡수율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보통 채소에 있는 식물영양소는 세포벽안에 있는데, 이것을 삶거나 갈면 세포벽이 파괴되어 영양소가 빠져나오게 되고 흡수율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같은 양의 과일, 채소를 먹을 경우, 진공 블렌더를 통해 갈아서 주스로 마실 경우, 생으로 먹는 것보다 필요한 영양소를 좀더 효율적으로 보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진공 블렌더 단점

1. 소음 문제

아무래도 진공 블렌더는 일반 믹서기에 비해 모터가 강력하고, 분당 칼날이 회전하는 횟수가 많다보니, 소음이 더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층간소음에 민감하시거나 하신 분들이라면, 조심스러울 수 있는데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바닥에 소음방지매트를 깔고 진공 블렌더를 사용하면 아래층으로 가는 진동을 좀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진공 블렌더 중에서도 저소음 모드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 모드를 사용하면 막 소음이 확 줄어드는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진공 블렌더에 소음을 줄여주는 소음방지커버가 있는 경우 초고속 블렌딩을 할때 소음을 어느정도 낮춰줄 수 있습니다.

물론 진공 블렌더가 소음이 약간 크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블렌딩을 하는데 소요시간이 1분정도 이기 때문에, 실생활에 사용하면서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2. 자리 차지

진공 블렌더는 어느정도 부피가 있기 때문에, 부엌에서 자리를 어느정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간이 부족하신 분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채소나 과일을 갈때는 참 편하고 좋긴 하지만, 사용하고 세척도 해야 하니까, 설거지하는거 그 부분은 좀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리 차지하는게 싫고, 설거지하기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흔히 도깨비방망이라 불리는 핸드블렌더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리고 신기술이 들어가 있다보니까, 일반 믹서기보다는 가격이 조금더 나가긴 합니다.

3. 식이섬유 파괴

위에서 쥬스로 만들어 마시면 흡수율이 높아진다는 장점을 적었었습니다. 그런데 주스는 흡수율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칼날이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칼날에서 발생한 마찰열로 인해 효소나 비타민 등 열에 매우 약한 영양소가 파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채소나 과일을 짜거나 갈아서 주스로 만들면 식이섬유가 파괴됩니다. 식이섬유는 장건강을 증진시키며, 우리몸이 당을 천천히 흡수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채소나 과일을 생으로 꼭꼭 씹어 먹을때는 빨리 먹기 힘들고, 식이섬유가 주는 포만감으로 인해 과식도 방지됩니다.

하지만 주스로 만들면 당분의 함량이 높아질 수 있고, 혈당치가 빠르게 상승할 수 있으므로 당분 섭취를 줄여야하는 당뇨환자나 과체중이신 분들이라면 섭취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갈아서 주스로 만들면 흡수율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에, 칼륨 등 미네랄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만성 신부전 환자들도 주의해야 합니다.

주스는 평소 음식물을 잘 씹지 못하는 사람이나, 소화기능이 약해서 흡수를 잘 못하시는 분들이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이런 분들도 하루에 1잔 이하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주스로 만들면 재료, 제조 방법에 따라 비타민, 피토케미컬, 플라보노이드 등 좋은 성분이 나오기도 하고, 방법에 따라 파괴되기도 하는 등 장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채소나 과일로 식이섬유를 보충할 생각이라면, 생으로 먹는 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진공 블렌더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