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장점 단점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요즘 집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가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그러한 서비스중 전세계적으로 유명하고, 국내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회사가 바로 넷플릭스인데요. 그럼 아래에서는 넷플릭스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란?

넷플릭스는 TV프로그램, 영화, 다큐멘터리 등 각종 콘텐츠들을 온라인 상에서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톱PC 등으로 맘껏 즐길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입니다.

원래 넷플릭스는 1997년에 월 구독료를 지불하면 우편으로 DVD와 비디오를 무제한 대여해주는 서비스로 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 당시에는 비디오를 대여해주는 방식이었는데, 발상을 전환하여 넷플릭스는 대여에서 구독으로 방식을 전환하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 당시 업계의 강자였던 블록버스트를 무너뜨리고, 넷플릭스가 시장의 왕좌로 우뚝서게 됩니다. 현재 넷플릭스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TV프로그램, 영화, 다큐멘터리 등 각종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스트리밍하는 서비스로 전세계에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단순히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에서 벗어나, 이제는 직접 콘텐츠(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해서 제공하기까지 합니다.

넷플릭스가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두자,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OTT 서비스에 많은 업체들이 뛰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현재 넷플릭스와 왓챠, 웨이브, 티빙, 디즈니플러스 등등 수많은 OTT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넷플릭스 장점

1) 오리지널 콘텐츠가 재밌다

오리지널 콘텐츠란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뜻합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감상할 수 없기 때문에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려면 넷플릭스에 가입해야 합니다.

넷플릭스에서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투자, 유통까지 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에는 킹덤, 지옥, 오징어 게임, 좋아하면 울리는, 승리호, 로스트 인 스페이스 등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오징어게임이 한창 이슈가 되었을때 넷플릭스에 가입해서 보게 되었습니다. 오징어게임도 재밌게 봤지만, 저는 SF장르를 진짜 좋아해서 승리호, 로스트 인 스페이스, 그리고 SF영화들 위주로 재밌게 봤던 것 같습니다.

특히 승리호는 정말 국내 SF영화중에서도 손꼽을만한 작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왠만한 SF영화들은 국내건 해외건 대부분 봤기 때문에, 대충 평을 할 수 있는데, 승리호는 제가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진진하게 봤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다른 배우들도 잘하지만, 김태리가 연기를 진짜 잘하는 배우였구나 라는걸 승리호를 보면서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처럼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재미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많고, 계속 제작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이러한 콘텐츠들이 계속 쌓이고 쌓이면 넷플릭스는 더욱 재밌어 질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2) 한글 자막이 너무 좋다

보통 한글 자막은 외국 영화를 볼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넷플릭스에서는 한국 콘텐츠를 볼때에도 한글 자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 보통 영화를 볼때 볼륨을 작게 해서 듣는데, 볼륨이 작다보니 한국영화를 볼때 배우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가끔 안들릴때가 있습니다.

한국어인데도 무슨 말을 하는지, 볼륨을 키워도 잘 안들릴때도 있고, 그래서 영화를 엄청 집중해서 봐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넷플릭스에서는 외국 콘텐츠 뿐만 아니라, 한국 콘텐츠에도 한글 자막이 뜨게 설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노랫소리가 흘러나온다’, ‘전화벨 소리가 울린다’ 뭐 이런 영화내 소리들까지 자막으로 다 띄우기 까지 하며, 배우들의 대사까지 자막으로 다 띄웁니다.

그래서 한국 콘텐츠를 엄청 편하게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기면서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3)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는게 느껴진다

제가 넷플릭스를 이용하면서 느낀건 이용자를 엄청 배려하고 편의를 위해 사소한 것까지 신경쓰고 노력하는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특히 인터페이스부터 심플하고 직관적이며,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게 메뉴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드라마 같은걸 보려면 정해진 시간대에 맞춰서 TV를 틀어서 봐야했는데, 넷플릭스 같은건 시간이나 장소 제약없이 콘텐츠를 맘껏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녁 준비하느라 바쁜 주부도 일이 끝나고 쉬는 타임에 편하게 넷플릭스 드라마를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 넷플릭스는 시리즈 전 회를 한꺼번에 릴리즈 하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시청시간을 자신이 맘껏 조절할 수 있습니다.

빨리 시리즈 전편을 다 보고 싶은 사람은 몇일만에도 다 볼 수 있고, 느긋하게 한편씩 보는걸 좋아하는 분들은 그렇게 볼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넷플릭스가 시청자의 라이프스타일을 감안해 배려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서비스도 넷플릭스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넷플릭스에서 시청시간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이용자가 어떤 장르의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빅데이터로 분석해 이용자에게 원하는 콘텐츠를 추천해줍니다.

그래서 이용자가 콘텐츠를 검색하는 시간을 줄여주고, 자신이 좋아하는 콘텐츠를 추려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넷플릭스는 어떻게 하면 시청자들이 더욱 편하고, 좋아할지 분석하고 연구해서 적용하는 시청자 중심의 서비스라는게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4) 오프라인으로도 감상할 수 있다

제가 넷플릭스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은 와이파이를 켜지 않고도 오프라인에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는 원룸같은 공유 환경에서 인터넷 속도를 떨어뜨려 다른 이용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트리밍 서비스를 장시간 이용하지 않는 편인데, 넷플릭스는 자신이 보고 싶은 콘텐츠를 온라인일때 다운로드 받아 놓으면, 오프라인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와이파이를 켜고 콘텐츠를 다운받은 뒤, 와이파이를 끄고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죠.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는 속도도 아주 빠릅니다.

넷플릭스는 자체적으로 글로벌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시스템을 오래전부터 구축해왔다고 합니다. 전 세계 이곳저곳에 설치되어 있는 설비에 미리 콘텐츠를 전송해서, 시청자들과 가장 가까운 지역 네트워크에서 콘텐츠가 전송되게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콘텐츠의 품질도 좋고, 속도도 아주 빠릅니다. 그리고 용량이 큰 콘텐츠를 저용량으로 압축해서 전송하는 기술도 뛰어나기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도 아주 빠릅니다.

게다가 와이파이를 계속 켜놓고 감상하면 배터리도 빨리 닳기 때문에, 다운로드받아놓고 와이파이를 끄고 오프라인으로 감상할 수 있는게 너무 편했던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 단점

1) 보고 싶은거 다 보고 나면 시들해진다

일단 넷플릭스에는 콘텐츠들은 정말 많이 갖춰져 있습니다. 넷플릭스 콘텐츠 개수가 현재 약 5천여 작품은 되고, 오리지널 콘텐츠 개수도 2500편 이상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볼거리는 엄청 많은데, 실질적으로 구독자가 보게되는 콘텐츠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왜냐면 자기가 좋아하는 장르만 집중적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명한 작품 위주로 보거나, 오징어 게임처럼 전세계적으로 이슈화되어서, 대체 어떤 내용일까 궁금해서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 SF 장르를 좋아해서 SF영화 위주로 봤는데, 인터스텔라, 프로메테우스, 에어리언: 커버넌트, 블레이드 러너 2049, 발레리안 천 개 행성의 도시, 클로버필드 10번지, 오블리비언 등등 제가 예전에 재밌게 봤던 영화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재밌게 봤던 영화를 다시보기하기도 하고, 승리호처럼 새로운 SF영화도 재밌게 보고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좋아하는 장르들을 어느정도 보고 나니까, 점점 뭘 봐야 할지 고민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괜히 국내 드라마도 뒤적거려보고, 예능이나, 해외 드라마 같은것도 한번씩 보기도 하고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근데 제가 좋아하는 장르가 아니다 보니, 시리즈 끝까지 다 안보고 포기했던 것 같습니다.

이처럼 콘텐츠들은 많고, 넷플릭스를 처음 이용할땐 신세계에 설레임 가득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장르를 어느정도 보고나면 약간 시들시들해진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다른 분들도 비슷하게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흥미를 잃으면 구독취소를 했다가, 볼 콘텐츠가 들어오면 다시 구독하는 식으로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넷플릭스도 이러한 점을 잘 알기 때문에, 요새는 모바일 게임 서비스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멤버쉽에 가입되어 있으면 넷플릭스에 등록된 모바일 게임을 안드로이드나 iOS 디바이스에서 맘껏 이용이 가능한데요.

광고나 추가요금, 인앱 구매도 없기 때문에, 영화나 드라마 보다가 지루해지면, 모바일 게임하면서 지루함을 달래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게임들은 온라인으로 하는 것도 있지만, 오프라인에서 즐길 수 있는 것도 있어서 언제어디서든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영화관 같은 체험은 안된다

이건 모든 OTT서비스의 한계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넷플릭스는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톤 PC 등 인터넷 연결이 되는 곳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영화같은거도 직접 영화관에서 보는거랑은 감동을 느끼는게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넷플릭스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요새는 홈시어터라고 해서 집에서 영화관처럼 꾸미는 경우도 있습니다. 빔프로젝터, 대형TV, 사운드바 등을 구비해놓고 집에서 편하게 팝콘이나 간식 먹으면서 영화관 처럼 즐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긴 해도 영화관에서 경험할 수 있는 관람의 질이나 감동을 따라가지는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국내 방송이 많이 없다

국내에서 방영되는 TV프로그램이나 예능, 음악프로 같은 콘텐츠들은 부족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국내 예능을 가볍게 좀 볼까 해서 찾아봤는데, 종류가 많이 없어서 아쉬웠습니다.

도시어부는 넷플릭스에 있길래 재밌게 봤는데, 그것이 알고싶다 라던지, 그외 KBS, MBC,SBS 공중파 3사, TVN, MNET 등등에 있는 제가 보고 싶었던 콘텐츠들은 많이 없어서 그런 것들을 보려면 티빙이나 웨이브 등 다른 OTT서비스를 찾아가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요즘에는 넷플릭스에서도 솔로지옥 같은 한국 예능 콘텐츠, 고요의 바다 같은 SF 드라마들도 제작하고, 이것저것 콘텐츠 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부터 시작해서 넷플릭스는 자신만의 강점을 뚜렷하게 갖고 있기 때문에, 전 넷플릭스도 이용하고, 다른 OTT 서비스도 동시에 이용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들을 접해봐야 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넷플릭스 장점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