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오이 먹어도 되나? 오이주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햄스터 오이 먹어도 되나? 오이주는법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햄스터 오이 먹어도 되나?

햄스터는 잡식성이라, 기본적으로 무엇이든 먹어버리며, 채소도 좋아하는 동물입니다.

따라서 햄스터에게 오이는 먹여도 괜찮으며, 오이껍질은 벗겨서 줘도 되고, 안벗겨서 줘도 됩니다.

오이를 한번도 먹어본 적 없는 햄스터는 처음에는 경계하면서 오이를 먹지 않습니다.

‘어 이거 뭐지?, 이거 먹을 수 있을까?” 이런 반응을 보이면서 경계하고 냄새를 맡다가 그후에 먹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햄스터에게 처음 오이를 줄때는 한 10분 정도는 먹는지 안먹는지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에는 칼륨, 비타민C, 비타민K,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95%이상은 수분입니다.

그리고 오이에는 아스코르비나제(ascorbinase)라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가 들어있긴 하지만, 햄스터에게는 특별한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줘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오이는 영양가가 적은 채소로 유명하며, 햄스터에게 주는 것이 큰 장점은 없으므로, 주식은 사료로 하고, 오이는 간식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햄스터 오이 주는법

1) 1회에 소량만 급여

햄스터는 하루에 물을 마시는 양이 적은 동물입니다.

오이에는 수분량 95%이상으로 많기 때문에, 오이를 과다섭취하면 햄스터가 설사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다가 오이에는 영양분이 많지는 않기 때문에, 굳이 햄스터에게 많이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간식이나 수분 공급용으로 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케이지 내부에 급수기가 설치되어, 충분히 물을 마시고 있다면, 굳이 오이를 줄 필요는 없습니다.

단, 여름철에 햄스터가 물을 잘 마시지 않는 경우, 오이로 대체해서 수분공급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오이를 너무 많이 먹여서, 주식인 사료를 먹지 않게 되면 영양밸런스가 깨져 햄스터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햄스터에게 오이를 줄때는 오이의 신선한 부분을 5mm~1cm정도의 크기로 잘라서 먹기 쉽게 해주고, 소량만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덩치가 큰 햄스터라면 1cm 정도 크기, 작은 햄스터라면 5mm정도 크기로 오이를 잘라주면 좋을 것입니다.

햄스터마다 몸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최적의 급여량을 정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살짝 부족한 정도로 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이는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소량으로 오이를 매일매일 햄스터에게 급여해도 괜찮긴 합니다만, 2~3일에 1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매번 오이만 주는 것보다는 햄스터가 질리지 않도록, 다른 종류의 채소를 번갈아가면서 주면 더욱 좋아할 것입니다.

2) 손으로 건네주면 더 좋다

햄스터에게 오이를 줄때는 주인이 직접 손으로 건네주거나, 손바닥 위에 올려서 먹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주인의 냄새도 있어서 오이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것이라 이해하고 먹어줄 것입니다.

또한 주인의 냄새에 좋은 기억을 남기고, 햄스터와의 친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신선한 오이를 주자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오이에는 수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다른 채소와 비교해도 부패 속도가 빠릅니다.

따라서 오이를 구입하면 가능한 한, 오이의 안쪽 신선한 부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썩은 오이를 햄스터에게 먹이면 설사를 하게 되며, 최악의 경우 치명적일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또한 오이를 잘 씻은 뒤, 확실히 물기를 빼고나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이를 요리해서 조미료가 묻어있거나, 절임 등으로는 주지 말고, 생 오이를 급여해야 합니다.

아니면 햄스터 간식으로 판매되고 있는 건조 오이를 줘도 됩니다.

건조 오이는 말린 상태이기 때문에, 수분량에 신경쓸 필요없이 안전하게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남은 오이는 바로 버리자

오이와 같은 생 야채는 금방 부패하기 때문에, 오이를 주고 나서 햄스터가 30분이상 먹는 모습이 안보이면 바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오이를 준 후, 1~3시간 이내에는 남은 오이를 가능한 한 빨리 회수해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햄스터가 오이를 은신처로 운반해놓았는지 체크하고, 은신처에 숨겨둔 오이도 버려줍니다.

그럼 여기까지 햄스터 오이 먹어도 되는지, 오이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