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스터 비만의 원인 및 다이어트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햄스터 비만의 원인 및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햄스터 비만의 원인

1) 과식

애완동물로 사육하는 햄스터의 주식은 햄스터용 사료입니다.

하지만 햄스터는 초식에 가까운 잡식동물이기 때문에, 채소, 과일, 곡물 등을 주면 뭐든지 입에 넣어 버립니다.

게다가 햄스터는 볼주머니에 먹이를 담아서, 은신처나 먹이를 모아두는 장소에 저장해두고, 서서히 먹어치웁니다.

볼주머니에 먹이를 담는 모습이 너무 귀엽기 때문에, 먹이를 자주 줘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햄스터를 기른 경험이 없는 분들은 해바라기씨 등의 먹이를 먹이통에 대량으로 넣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바라기씨는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에, 과식하면 비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바라기 씨는 소형 햄스터는 2~3일에 1개, 골든 햄스터는 하루에 1~2개 정도 주는게 적당합니다.

물론 이것은 단순 기준이고 체중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양은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운동 부족

야생 햄스터는 덩치는 작아도 먹이를 찾아서 돌아다니다 보니, 운동량이 굉장히 많습니다.

하루에 거의 5~20km 가까이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애완동물로 사육하는 햄스터는 좁은 케이지 안에서 하루를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연히 케이지안에서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는 운동량이 부족해 비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인간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과식증이 오듯이, 햄스터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비정상적으로 식욕이 증가하며, 이로 인해 비만이 될 수 있습니다.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은 대부분 사육환경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음, 급격한 온도 변화, 비위생적인 사육환경, 과도한 스킨십 등 스트레스의 유발요인이 없는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4) 질병 및 비만유전자

햄스터가 쿠싱증후군(부신피질 기능 항진증)에 걸린 경우에도 비만이 올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은 코르티솔 호르몬의 과도한 분비로 인해 발생하는데, 코르티솔이 식욕중추를 자극해 식욕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글리안 햄스터를 개량해서 탄생한 푸딩 햄스터는 태어날때부터 비만이 되기 쉬운 유전자를 갖고 있어서 비만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5) 시기적인 요인

햄스터가 성장기인 생후 3개월 정도까지는 많은 먹이와 영양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뚱뚱한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기에 식사량 제한을 해버리면 성장장애가 올 수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단백질, 지질 등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햄스터는 추위에 약한 동물이라서 늦가을~겨울이 되면 본능적으로 먹이를 많이 섭취하고 지방을 축적해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엄마 햄스터가 임신중이거나 수유기에는 평소보다 2배의 양의 먹이를 필요로 합니다.

새끼에게 영양을 줄 필요가 있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살이 찔 수 있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햄스터에게 다이어트를 강요해서는 안되며, 단백질, 지질 등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물론 과체중 상태에서 임신하는 것은 햄스터의 건강에 해로우므로, 평소에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도록 식사량을 제한하는 것도 좋습니다.

2. 햄스터 비만 기준

1) 적정 체중으로 판별

햄스터는 소형종, 대형종으로 나뉘기 때문에 종류에 따라 적정 체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종류라 하더라도 개체별로 체중의 차이가 큰 편입니다.

햄스터의 대표적인 종류의 표준 체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골든 햄스터 수컷 표준체중 120~140g (150g 이상시 비만)
    • 골든 햄스터 암컷 표준체중 130~160g (170g 이상시 비만)
    • 정글리안 햄스터 표준 체중 30~45g (55g 이상시 비만)
    • 캠벨 햄스터 표준 체중 30~45g (55g 이상시 비만)
    • 로보로브스키 햄스터 표준 체중 15~30g (40g 이상시 비만)

2) 햄스터의 외형으로 판별

햄스터가 비만이 되면 임신한 것이 아닌데도 배가 너무 나오거나, 배 쪽의 털이 얇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배가 나오면 땅에 문지르는 경우가 많아 배 쪽의 털이 얇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 위에서 봤을때 햄스터의 몸매가 잘록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둥글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를 드러내고 누운 상태에서 곧바로 일어나지 못하고 몸부림치는 경우에는 비만일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운동량 감소, 안구 돌출, 피부의 처짐, 피부병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햄스터의 비만을 그대로 방치하면, 피부병, 심장병, 당뇨병, 골절 등 다양한 질병, 부상의 위험, 수명단축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햄스터 다이어트 방법

1) 정기적으로 몸무게 체크

최소한 1개월에 1회 정도는 주방저울 등을 이용해 햄스터의 체중을 측정해주고 기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측정할때마다 몸무게가 증가하고 있다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햄스터를 주방저울 위에 그대로 올려버리면 자꾸 움직여서 정확하게 측정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햄스터를 케이스안에 넣어 몸무게를 측정후, 측정된 무게에서 케이스 무게만큼 마이너스를 해서 계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햄스터는 볼주머니에 먹이를 넣는 습성이 있어서, 몸무게 측정에 약간의 오차는 생길 수 있습니다. (골든 햄스터의 경우 1~2g 정도 오차 발생가능)

그리고 골든 햄스터의 경우 다이어트후에 요요현상(리바운드)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 먹이의 양을 줄이기

일반적으로 건강한 몸의 햄스터가 하루에 섭취하는 먹이 양은 체중의 10~15% 정도입니다.

햄스터의 체중을 자주 확인하면서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체중의 10%이하로 양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너무 갑자기 많은 양을 줄여버리면 영양밸런스가 망가져서 햄스터의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햄스터의 다이어트를 위해 먹이의 양을 줄일때는 2~3개월에 걸쳐서 서서히 줄여, 적정 체중의 10%정도까지 내리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방이 많은 먹이는 피하고, 사료와 채소 중심으로, 저지방 고섬유의 건강한 식단으로 구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으로 먹는 사료의 경우, 칼로리가 낮은 햄스터용 다이어트사료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다이어트사료는 햄스터가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간식의 경우, 햄스터 양배추 주는 방법 및 주의사항 이 글을 참고하여 양배추 등과 같은 채소를 주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료 이외에 채소, 씨앗, 과일 등 간식을 주고 싶은 경우, 주는만큼 사료의 급여량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햄스터의 간식으로 인기많은 해바라기씨는 고지방 고칼로리이며, 영양이 치우처져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기간 중에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골든 햄스터는 먹이를 단번에 다 먹지 않고, 약 2시간마다 소량씩 먹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낮에는 사료를 빼고, 칼로리가 낮은 채소만 급여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물론 채소는 수분량이 많아서 너무 과하게 주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설사를 한다면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 부족 해소

일단 햄스터에게 너무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시켜버리면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으므로 운동량은 서서히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햄스터의 운동부족을 해소하려면 쳇바퀴를 설치하여 운동하게 하거나, 실내 방안에서 산책을 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햄스터는 숨을 수 있는 터널을 좋아하기 때문에, 터널 장난감을 배치해주거나, 두루마리 휴지심을 터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케이지의 사이즈를 더 큰 것으로 교체하여 운동범위를 넓히는 방법도 좋습니다.

햄스터는 야행성이라, 사람들이 자는 야간에 쳇바퀴를 돌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저소음 쳇바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쳇바퀴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햄스터 쳇바퀴 필요한 이유 및 소음 주의사항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햄스터의 산책은 케이지 밖의 자신의 영역권을 순찰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햄스터를 매일 20~30분 정도 실내 방안에서 산책시켜주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 및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햄스터가 방 밖으로 나가거나, 가구의 틈새나 뒤로 숨어들어가거나, 전기코드를 물어 뜯는다거나 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햄스터 산책 시키는 방법 및 주의할 점 이 글을 참고하여, 산책을 시키기 전에 준비를 철저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이즈가 큰 햄스터 운동장 울타리를 방안에 설치하여 산책을 시키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울타리안에 먹이와 급수기, 쳇바퀴를 설치해두면 자연스럽게 운동이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줄이기

햄스터는 야생에서 포식자들을 피해 항상 도망다니는 입장이었고, 겁도 많으며 예민한 동물입니다.

특히 청각, 후각이 발달해서 너무 큰 소음이나 적절하지 않은 냄새는 햄스터에게 스트레스를 줍니다.

게다가 햄스터는 온도 변화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20~26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해 줄 필요도 있습니다.

그외에도 햄스터가 스트레스를 받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햄스터 스트레스 원인 증상 해소 방법 이 글을 참고하여 햄스터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비만을 예방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까지 햄스터 비만의 원인 및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