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피그 키우기 수명 성격 먹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니피그 키우기 수명 성격 먹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니피그란?

돼지의 조상은 유전자 분석결과, 신생대(약 6,600만년 전에서 현재에 이르는 기간) 초기에 동남아에서 지구상에 처음 등장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수염돼지, 덤불돼지, 멧돼지 등 다양한 종으로 분화되어 지구상에 퍼져나갔는데, 그중 멧돼지가 가장 성공적으로 퍼져나갔습니다.

그후 인류가 농사를 짓기 시작한 즈음(약 1만년 전)부터, 야생의 멧돼지를 길들이기 시작했는데, 많이 난폭하고 사람을 두려워했습니다.

그래서 인간이 사육하기 쉽도록 멧돼지를 품종 개량했고, 가축화에 성공한 것이 집돼지(가축용 돼지) 입니다.

아무래도 집돼지는 살코기 생산량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개량되었기 때문에, 목과 다리는 짧아지고, 덩치도 크며 뚱뚱한 체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집돼지를 애완용 돼지로 기르기 위해, 소형화 개량하게 되었으며, 그렇게 탄생한 것이 미니돼지(미니피그 Miniature Pig) 입니다.

집돼지가 성체가 되면 몸무게가 150~200kg 가량이나 되지만 미니피그는 성체가 되어도 몸무게가 30~60kg 가량밖에 되지 않습니다.

미니피그(미니돼지)는 커다란 코와 눈동자, 사랑스러운 걸음걸이, 흔들리는 꼬리 등 귀여운 외형과 뛰어난 지능으로 인해, 인기가 많아지고 있는 애완동물입니다.

2. 미니피그 품종

미니피그는 품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소형 돼지를 총칭하는 말입니다.

다 성장했을때 체중이 약 100kg 이하인 소형 돼지들을 미니피그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미니피그는 포트벨리, 괴팅겐, 쿠네쿠네(KuneKune), 피그미호그(Pygmy Hog), 오사보섬호그(Ossabaw Island Hog), 유카탄 피그(Yucatan pig)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미니피그 중에서도 더욱 소형화시킨 것을 마이크로 피그(Micropig)라고 하며, 체격이 작은 미니피그들끼리 계속 교배하여 2000년경 영국에서 탄생한 초소형 미니피그입니다.

마이크로피그는 성체 체중이 10~15kg 정도 밖에 되지 않고, 작고 귀엽습니다만, 수명은 좀더 짧을 수 있습니다.

3. 미니피그 수명

미니피그의 수명은 9~15년 정도로, 개와 고양이와 비슷한 수명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수명을 길게 장수시키고 싶다면 먹이를 너무 과다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니피그는 식욕이 왕성하기 때문에, 사육자가 먹이를 주는 만큼 다 먹어버리므로, 비만이 되기 쉽습니다.

비만이 되면 심장 질환, 관절염 등과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쉬워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이 먹는 음식이나 가공식품 등은 고칼로리가 많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경우가 많으므로, 수명을 늘리고 싶다면 미니피그에게 주면 안됩니다.

또한 평소 정기적으로 건강체크도 해준다면 수명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미니피그 성격

미니피그는 귀엽고 성격도 순하며,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또한 애교가 많아 주인에게 어리광 부리는 것을 좋아하고, 감정표현도 풍부한 애완동물입니다.

또한 후각이 인간의 100배라고 알려져 있으며, 청각도 발달했지만 시력은 매우 나쁩니다.

사람이 걷는 소리, 냄새, 크기 등으로 사람을 구분할 줄 알고, 평소 먹이를 주는 사람이 오면 기뻐하며 맞이해주고, 처음 보는 사람은 경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호기심도 많아서, 처음보는 사람에게 다가와 다리 위에 올라타기도 하며, 쓰다듬어주면 그대로 잠에 들어버리는 개체도 있습니다.

그런데 다소 예민하고 겁쟁이 성격도 있어 큰 소리가 들리면 무서워하기도 하므로, 소리를 지르지 말고 다정하게 대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개보다도 지능이 높아서 애완동물로 키우는 것이 수월하고, 이름을 부르면 다가오므로 매우 귀엽습니다.

앉아, 기다려, 손, 돌아 등과 같은 훈련도 가능하고, 화장실 훈련도 가능합니다.

훈련이 된 미니피그가 화장실이 있는 곳으로 터벅터벅 걸어가는 모습은 굉장히 귀엽고 사랑스럽습니다.

그리고 돼지는 무리생활을 하기 때문에 상하관계가 있긴 합니다만, 식사나 자는 장소의 우선순위 정도가 정해지는 정도입니다.

야생의 늑대들처럼 무리의 리더가 지시하고 복종하는 그런 상하관계가 아닙니다.

그래서 돼지는 주인(인간)을 대등한 관계로 생각하며, 순종할때도 있지만, 반항할때도 있으며, 소리를 지르며 화내거나 때리면 마음의 상처를 입고 마음을 닫아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개체차가 있긴 하지만 무리생활을 한 탓에 외로움을 잘 탑니다.

외로우면 울음소리를 높이거나 함께 있고 싶다는 표정을 짓기도 하며, 강아지처럼 분리불안(주인과 멀어지면 정서적으로 불안해짐)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미니피그 키우는 방법을 참고하여, 주인이 아껴주고 사랑을 듬뿍주면서 키우는 것이 좋고, 장난감도 많이 넣어주고, 같이 놀아주는 시간을 많이 갖는 것이 좋습니다.

5. 미니피그 키우기

1) 사육장

미니피그는 청결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화장실과 잠자리를 분리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화장실과 잠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 정도로 큰 케이지를 준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전용 케이지는 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중형견 또는 대형견 사육장을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화장실이나 먹이통, 물통도 강아지용을 쓰면 됩니다.

화장실은 잠자리나 먹이통이 있는 곳에서 떨어진 곳에 배치해줍니다.

그리고 미니피그는 코로 땅파기 놀이를 즐겨하는 습성이 있으며, 코로 흙을 파는 행위를 하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당 등과 같이 흙이나 모래가 있는 장소에서 마음껏 코로 흙을 후비고 팔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흙을 팔 수 있는 장소가 없다면, 실내에 미니피그가 쏙 들어갈 수 있는 튼튼한 용기에 잔돌을 담아서 코로 땅파기를 맘껏 할 수 있도록 해주면 됩니다.

2) 사육시 적정 온도

돼지는 땀샘이 없어서 땀을 흘리지 않아 체온조절이 힘들 수 있으며, 새끼일때는 추위에 약하고, 성체일때는 더위에 약한 경향이 있습니다.

미니피그를 사육할때는 18~25도 정도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더운 여름에는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게 주의하고, 환기, 에어컨 등으로 실내 온도를 낮춰주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여름에는 차가운 물을 주거나, 먹이에 얼음을 섞어서 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물로 목욕을 하거나 진흙 목욕을 시켜줘서 체온을 낮춰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산책

산책이 필수는 아니지만, 미니피그는 호기심이 많은 동물이고, 산책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원래 뚱뚱한 체질이라 운동부족이 되면 순식간에 비만이 되어버리므로, 건강을 생각해서 하루에 20~30분 정도 산책시키면서 운동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30~40kg 정도 체중이 나가는 미니피그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긴 하지만, 혹여나 날뛰는 경우 움직임을 멈추기 쉽도록 하네스(애완동물의 가슴줄)를 착용한 후, 산책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전용 하네스는 구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강아지용 하네스를 활용하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새끼 돼지일때부터 하네스에 익숙해지고, 조금씩 걷는 시간을 늘려가면 무리없이 산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산책중에 개, 고양이, 자신보다 큰 생물, 자동차 등을 조우하게 되면, 놀라서 도망치거나 할 수 있는데, 익숙해지면 두려워하지 않게 됩니다.

만약 야외에서 산책을 하지 않으려면, 실내에서 칼로리가 낮은 잎채소 등을 뿌려서 찾는 놀이를 하거나, 장난감을 이용해 매일 충분히 운동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미니피그 먹이

미니피그는 잡식성이 강한 동물이기는 하지만, 비만 예방을 위해 초식 위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미니피그는 육식을 소화하는 능력도 떨어지는 편이며, 일반돼지에 비해 다리가 얇아서, 비만이 되면 관절과 내장에 무리가 갈수 있고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먹이는 미니피그 전용 사료, 채소(양배추, 양상추, 당근, 고구마, 잎채소, 뿌리채소 등등), 곡물을 균형있게 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또한 가축용 돼지가 먹는 사료는 빨리 비대해지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미니피그에게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나 고양이사료도 소량 먹을 수는 있으나, 계속 주면 건강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피하고, 초콜릿, 포도, 자일리톨이 함유된 음식, 짜고 기름진 음식, 가공식품 등은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훈련이나 스킨십을 할때 보상으로 사용할 간식을 가끔 줄 수도 있습니다.

바나나, 오렌지, 사과 등 과일도 급여할 수 있지만, 간식으로 주며, 단맛이 강한 과일은 껍질 위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양제, 칼슘제를 챙겨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미니피그는 먹이통에 다리를 집어 넣은 채 먹이를 먹는 습성이 있으며, 힘도 셉니다.

따라서 깨지기 어려운 튼튼한 용기가 필요하며,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의 높이가 낮은 그릇을 먹이통으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5) 먹이 주는 양

생후 2~3주 – 모유나 반려동물용 우유를 먹고 자랍니다.

생후 3주 ~ 4개월 – 사료를 여러번 나누어서 주며, 전체 양은 하루에 200~300g 정도가 되도록 합니다. 이때부터는 채소와 과일도 함께 줄 수 있습니다.

생후 4개월 ~ 6개월 – 전체 양은 하루에 200~300g 정도로 동일하게 주지만, 한번에 주는 양을 좀더 늘립니다.

생후 6개월 이후 – 전체 양은 400g 정도로 하며, 아침 저녁 2회 급여합니다. 체중을 재어보면서 식사량을 조절해주면 됩니다.

6) 냄새

미니피그는 깨끗한 것을 좋아하며, 땀샘이 없어 몸에서는 냄새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중성화수술을 하지 않은 수컷 미니피그는 발정기가 되면 공격성이 강해지거나, 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암컷 미니피그는 발정기때 호르몬 문제로 많이 예민해지고, 수컷보다는 덜하지만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변이나 똥의 양은 많은 편이라서, 청소를 정기적으로 하지 않으면 배설물의 냄새가 사육장에 날 수도 있습니다.

7) 화장실 훈련

미니피그의 조상은 멧돼지로, 야생 멧돼지는 똥 냄새에 의해 천적이 거처를 파악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강이나 웅덩이 등 물가에 똥을 싸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습성으로 인해 미니피그도 밥먹는 장소, 잠자는 장소, 배설하는 장소를 반드시 다르게 합니다.

그래서 미니피그는 화장실 훈련이 가능하며, 배변패드를 놓은 화장실에 미니피그가 소변을 누면 칭찬해주고, 간식을 주어 보상을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머리가 영특하기 때문에 자신이 한 행동이 칭찬받을 일이라는 걸 알고, 화장실을 가리게 될 것입니다.

만약 화장실 이외의 장소에 배설을 하려는 경우, ‘안돼요~’ 라고 말한 뒤, 화장실이 있는 곳으로 옮겨주는 것을 반복해주면 될 것입니다.

혹여나 화장실 이외의 장소에 이미 배설을 해버린 경우, 야단치지는 말고, 배설물을 닦아낸 뒤 반려동물 탈취제를 뿌려주면 됩니다.

그러면 냄새가 사라져서 미니피그가 여기는 화장실이 아니다 라는 것을 학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게 화장실을 기억하고 난 후에는, 화장실 청소만 정기적으로 해주기만 하면 냄새 완화가 될 것입니다.

8) 목욕 및 위생

목욕은 자주 할 필요는 없고 1개월에 1회 정도를 기준으로 합니다.

미니피그는 강아지나 고양이용 샴푸 또는 아기용 순한 샴푸를 거품을 내서 씻어주면 됩니다.

더러워지기 쉬운 입 주변, 눈 주변, 배, 코, 엉덩이 주변 등을 잘 씻어주고, 귀는 물로 씻지 말고, 물티슈로 조심스럽게 닦아주면 됩니다.

그리고 발굽과 발톱 정리도 1개월에 1회정도를 기준으로 해주며, 양치는 강아지용 치약으로 매일 또는 몇일에 한번 정도하면 됩니다.

9) 사육시 주의할 점

태어난 새끼 미니피그는 300~700g 정도로 작고 체중도 적게 나갑니다.

그리고 전용 사료를 먹을 수 있는 생후 6주정도 이후에 분양을 받게 되는데, 작은 새끼 돼지를 보면 사랑스럽고 바로 길러보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됩니다.

그런데 빠르게 성장하여 대략 1~2년정도 지나면 거의 성체의 크기에 가깝게 되며, 5살까지도 근골격계가 성장합니다.

따라서 성장이 끝난 미니피그의 체형을 본 후에 반려동물로써 분양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니피그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걸리지 않게 주의해야하며,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는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고, 돼지에게만 전염됩니다.

하지만 사람이나 다른 동물의 몸에 붙어서 옮겨갈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면 반경 3km내 사육중인 모든 돼지들이 감염여부에 관계없이 살처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니피그를 사육할때는 양돈장 근처에서 기르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유행하는 지역에서는 산책을 피합니다.

또한 미니피그는 개나 고양이보다 힘이 강하며, 특히 코로 힘껏 밀어오는 행동은 몸집이 작은 개체도 힘이 세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미니피그 키우기 수명 성격 먹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