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새우 폭번 할때 개체수 조절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체리새우 폭번 할때 개체수 조절 방법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체리새우 폭번이란?
폭번이란 폭풍 번식의 줄임말로, 생명체가 마치 폭풍이 불어닥치듯, 폭발적으로 번식해서 개체수를 늘려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연계에서는 이동할 수 있는 공간도 넓고, 먹이도 얻기 힘들고, 포식자들이 존재해서 개체수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새우의 폭번이 그리 걱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작은 수조에서 체리새우를 사육하는 경우, 사육자가 수온, 수질, 먹이관리 등을 신경써서 해주고, 위협적인 포식자도 없는 안정적인 환경이 됩니다.
그로 인해, 체리새우가 지나치게 번식하게 되고, 사육자가 관리하는데 시간을 너무 뺏기게 되어 부담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과밀사육이 되어 수질 악화 및 산소 결핍이 일어나 체리새우들이 살기 나쁜 환경으로 바뀌어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체리새우들이 귀엽다고는 해도, 너무 폭풍 번식하지 않도록, 어느정도 개체수 조절에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2. 체리새우 폭번 할때 개체수 조절 방법
1) 수온을 낮춘다
일반적으로 체리새우들이 폭번을 하게 되는 조건은 수온이 25도 전후일때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겨울에는 수조 내에 히터기를 장착하여 수온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겨울에도 체리새우들은 끊임없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체수 조절을 하고 싶다면, 수온을 낮추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리새우는 15도~27도(22도가 최적)라면 살아갈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해 생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수온을 서서히 낮춰봅니다.
겨울에 히터기를 설치해둔 상황이라면 온도를 낮추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또한 체리새우는 다른 열대어와는 달리 낮은 수온에서도 잘 적응하는 편이기 때문에, 체리새우만 사육하는 수조라면 히터기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흔히 냉동식품을 주문하면 택배 박스가 스티로폼 박스(발포 폴리스타이렌)로 오게 되는데, 이 스티로폼 박스에 수조를 넣으면, 보온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열 시트지, 단열 스펀지 등으로 수조의 겉면을 감싸주는 것도 보온에 좋습니다.
이러한 보온대책을 세운다면, 히터기를 끄더라도 체리새우를 사육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고, 적당히 수온도 낮출 수 있으므로 폭풍번식을 막는데도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2) 수컷과 암컷을 격리시켜 사육한다
체리새우의 암컷은 배가 불룩하고 둥근 편이고, 수컷은 배가 날씬하게 일자로 뻗어있는 편입니다. 또한 머리부분에 있는 수염의 길이가 수컷이 암컷보다 더 깁니다.
이처럼 육안으로 봤을때 암컷과 수컷의 차이를 구분하기 쉬운 편이기 때문에, 격리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개체수가 많이 늘어나면, 암컷과 수컷을 선별하는 작업을 하는게 피곤한 일이 되어버립니다.
또한 빨리 포획하지 않으면 체리새우에게도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소형 물고기를 합사
체리새우가 폭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것은 소형 물고기와 혼영시켜 사육하는 것입니다.
메다카, 네온 테트라, 구피 등과 같이 같은수온이나 수질에서 서식할 수 있는 소형 물고기가 괜찮은 편입니다.
중대형 열대어를 합사시키게 되면, 성체 체리새우도 잡아 먹힐수 있어서 새우들이 전멸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새끼 새우들 위주로 잡아 먹을 수 있는 소형 물고기가 체리새우와의 합사로 적절할 것입니다.
그런데 소형 물고기와 체리새우의 합사라고 하더라도, 새우의 은신처가 되는 수초, 조형물 등을 많이 배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은신처가 없으면 소형 물고기들이 치비(새끼 새우)들을 다 잡아 먹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체 체리새우라고 하더라도, 탈피를 할때는 몸이 약해서, 그때 소형 물고기가 건드려 버리면 스트레스를 받고, 죽어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비나 탈피하는 성체 체리새우들이 숨을 수 있게 수초와 같은 은신처를 어느정도는 배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번식상황에 따라 은신처를 일시적으로 철거하거나, 배치하는 수초, 은신처의 양을 조절해 나가면, 체리새우의 폭번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다른 사람에게 분양하기
만약 이미 체리새우가 개체수가 많이 늘어난 상황이라면, 수족관이나 인터넷상의 각종 커뮤니티 등에 분양을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지인, 친구에게 분양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체리새우는 초보자들도 사육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보와, 주의점만 습득해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신이 사용하던 사육용품도 나눔하거나, 자신이 사육하면서 느꼈던 점이나 노하우 같은것도 알려주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체리새우 폭번 할때 개체수 조절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Feel free to contribu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