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 키우기 순서 쉬운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콩나물 키우기 순서 쉬운 방법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콩나물은 어두운 곳에서 자라는 채소로, 신문지 등으로 씨앗을 잘 덮어주는 것 만으로도 주방, 거실 등 집안 곳곳에서 재배할 수 있습니다.

햇빛을 잘 차단해주고, 1일 2회 정도의 물관리 이정도만 잘 지켜줘도, 7일~10일만에 수확할 수 있는 기르기 쉬운 야채입니다.

보통 재배기간이 긴 채소는 재배중에 병충해의 피해를 입거나, 날씨의 영향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콩나물은 재배기간이 짧아서 실패 위험이 낮으며, 아이들이나 초보자들도 집에서 쉽게 기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콩나물 키우기 순서

1. 온도

콩나물의 발아 적온은 20~25도이며, 생육 적온은 20~25도 정도입니다.

따라서 집에서 키울때는 이정도 온도를 유지해줘야 성장을 빠르게 시킬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에는 보온을 위해 병을 담요나 수건으로 감싸주면 실내에서도 별 문제없이 자랄 수 있습니다.

2. 준비물

요즘에는 콩나물재배기 라던지, 콩나물 재배 키트 같은게 잘 나와 있어서 그것을 사용해도 됩니다만, 이 글에서는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이용해 콩나물을 재배해 볼 것입니다.

필요한 준비물은 콩나물 재배용 씨앗, 입구가 넓은 용기(병), 거즈, 고무줄(새것), 알루미늄 호일 입니다.

콩나물을 재배할때 주로 사용되는 콩은 대두(백태, 노란 콩)입니다.

콩나물 재배를 할때는 콩나물 재배용 콩(무소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 재배용 콩이 아닌 대두 재배용 콩의 경우, 씨앗 소독에 농약을 사용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입해온 콩나물 재배용 씨앗은 손으로 만지면, 잡균이 들어가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있으므로, 절대로 손으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입구가 넓고 바닥이 너무 깊지 않은 병을 준비해야 합니다.

병을 구입해도 되지만, 쨈병, 절임병 등을 재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사용하기 전에는 끓는 물에 소독을 한 뒤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무줄은 거즈를 고정시키는데 사용하는데, 잡균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새 고무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병 소독 하기

콩나물은 빛을 차단한 곳에서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세균 번식에 주의해야 합니다.

콩나물 재배를 위해 사용하는 살균/소독하려면 열탕 소독을 해주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유리병을 열탕소독할때는 급격한 온도차가 생기는 것을 피해야 유리병이 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우선 주방세제나 베이킹소다 등으로 따뜻한 물을 이용해 유리병을 가볍게 세척하고 헹궈줍니다.

그후 냄비바닥에 행주나 수건을 깔아준 후(끓이는 도중에 부딪히고 깨지는 것을 방지), 찬물을 붓고 유리병을 넣은 뒤 중불로 끓여주면 됩니다.

물이 끓으면 5분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이렇게 찬물일때 유리병을 넣고 처음부터 같이 끓여주면, 급격한 온도차가 생기는 것을 막고 유리병이 깨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소주, 알코올, 알코올 스프레이 등을 사용해 병을 소독하는 방법을 사용해도 될 것입니다.

4. 콩 세척하기

입구가 넓은 용기(유리병 등)에 병 높이의 1/10 정도의 콩나물 씨앗을 넣습니다.

콩나물 씨가 자라서 콩나물이 되면, 부피가 10배~20배 가까이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콩을 너무 많이 넣어서 밀집하게 되면, 곰팡이가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되므로, 용기안에 씨앗을 너무 많이 넣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씨앗을 넣을때는 손으로 직접 만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직접 만지면 잡균이 들어가 곰팡이의 원인이 됩니다)

이제 씨앗을 넣은 병안에 물을 넣고 병을 가볍게 돌려서 세척해줍니다. (손으로 직접 씻지 않습니다)

세척한 물은 버려주면 되는데, 콩이 흘러나올 거 같으면, 소독한 젓가락 등으로 눌러주고 있으면 좋습니다.

세척은 5~6회 정도 반복해주면 되겠습니다.

5. 거즈 덮기

세척이 끝나, 콩이 깨끗해졌다면, 콩을 넣은 병 안에 물을 넣습니다.

물의 양은 콩의 양보다 3배 정도 되는 정도로 담아주시면 됩니다.

그후 용기의 상단 입구를 거즈로 덮고, 거즈가 고정되도록 고무줄로 단단히 묶어줍니다.

이 거즈는 기본적으로 콩나물이 성장을 할때까지 제거하지 않고 유지하게 될 것입니다.

6. 빛 차단하기

콩나물 콩과 물을 넣은 용기에 거즈까지 덮었다면, 이제 빛을 차단하기 위해 용기의 겉면 전체를 알루미늄 호일로 다 덮어줍니다.

용기에 빛이 들어갈 빈틈이 있으면, 콩나물이 녹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빈틈이 없도록 알루미늄 호일로 완전히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알루미늄 호일로 감쌀때 입구 부분을 좁게 만들어 준후, ?모양처럼 고개를 꺾어주면 좋습니다. 그러면 공기도 통하게 해 썩는 것도 방지하면서, 차광도 할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 호일이 아니더라도, 빛을 차단할 수만 있으면 종이봉투나, 상자에 담거나, 신문지로 감싸줘도 됩니다.

7. 24시간 물에 담가두기

이렇게 콩나물 씨앗을 물에 담아두면, 콩이 불어나고, 껍질은 찢어지면서 휴면 상태에 있던 콩나물 콩이 발아를 준비하게 됩니다.

24시간 물에 담가두었다면, 물을 모두 버리면 됩니다.

보통 24시간 물에 담가두면 콩나물이 들어 있던 물이 약간 탁해지게 됩니다.

물이 탁해진 것을 방치하게 되면, 콩나물이 썩기 쉬워지므로 탁해진 물을 늦지않게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8. 매일매일 콩 씻기

이제 하루에 2회 아침, 저녁으로 병을 헹궈줍니다.

그런데 기온이 높은 계절에는 콩나물이 상하기도 쉽기 때문에, 아침, 낮, 밤 하루에 3회 헹궈주는 것이 좋습니다.

헹굴때는 콩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고무줄로 고정한 거즈는 분리하지 않은 상태로, 병안에 물을 넣고 물을 버려주면 됩니다.

고무줄로 고정한 거즈는 병 안을 헹굴때, 콩이 떨어지지 않도록 필터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그리고 콩나물이 손에 닿으면 세균이 번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손이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콩나물을 헹궈주시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콩나물을 물로 헹굴때는 반드시 수돗물을 사용합니다.

정수기 물, 알칼리 이온수, 미네랄 워터, 약수터 물 등으로 헹구면 곰팡이나 잡균이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반드시 수돗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병을 헹구는 것이 끝나면, 다시 알루미늄 호일로 빛을 차단해주면 됩니다. (병을 헹굴때를 제외한 나머지 시간은 알루미늄 호일로 항상 빛을 차단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콩나물 콩을 물로 헹궈주어, 마르지 않게 표면을 촉촉하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콩에 있는 양분을 통해, 콩나물은 잘 성장합니다.

9. 수확 및 보관

보통 콩나물 재배용 콩을 물에 담고 2일정도면 발아가 시작되며, 매일매일 헹구기를 반복해 3~4일째가 되면 콩나물의 줄기 부분이 자라나기 시작합니다.

6일째에는 콩나물의 줄기부분도 많이 늘어나고 뿌리도 나오기 시작합니다.

8일 정도 지나서 콩나물의 줄기 부분이 5~6cm 정도가 되면 수확을 해야하는 타이밍입니다.

실내 온도와 종류에 따라 성장속도가 달라질 수 있으며, 빠르면 5일만에도 가능하지만, 평균적으로 7일~10일 정도 지나면 수확이 가능합니다.

일찍 수확하게 되면, 마트에서 파는 콩나물에 비해 양은 적더라도, 좀더 영양가가 높은 상태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확시기가 되면 병에 가득 차있기 때문에 언뜻 보기에는 양이 적어보이지만, 병에서 꺼내 담아보면 양이 꽤 많을 것입니다.

병에서 꺼낸 후, 수확한 콩나물을 물로 잘 씻어주면 됩니다.

콩나물 씨앗에 붙어 있던 녹색 껍질은 물에 뜨기 때문에, 물에 씻을때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잘 씻은 콩나물은 물기를 털고,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콩나물은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상하기 쉽기 때문에, 수확후 되도록 빠르게 먹어버리는게 좋습니다.

10. 요리에 사용해서 먹기

이렇게 수확한 콩나물에는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귀한 영양소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 비타민C, 엽산, 아스파라긴, 칼륨, 철분, 각종 항산화 물질 등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콩나물은 숙취해소, 소화촉진, 고혈압 완화, 변비 개선, 해열, 감기 완화, 빈혈 예방,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재배한 콩나물은 콩나물국,콩나물밥, 콩나물라면, 데친 뒤에, 콩나물 무침, 비빔밥, 샐러드 등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집에서 막 수확한 콩나물은 마트에서 파는 것보다 더 신선하고 아삭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콩나물 키우기 순서 쉬운 방법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