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싱 클루스 합사 가능한 물고기 종류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토싱 클루스 합사 가능한 물고기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토싱 클루스 다른 물고기와 합사 가능할까?

오토싱 클루스(Otocinclus. 오토싱크로스 또는 짧게 줄여서 오토싱)은 식물성 먹이를 선호하는 잡식성이기 때문에, 다른 열대어를 공격해서 잡아 먹으려고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게다가 성격도 매우 온순하기 때문에, 같은 어항에서 혼영중인 상대 생물와 싸움을 하는 일도 없습니다.

다만, 다른 물고기가 오토싱을 잡아 먹거나 공격할 위험은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오토싱 클루스의 지느러미에는 딱딱한 가시가 있기 때문에, 다른 물고기가 오토싱을 삼키게 되면 목에 걸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오토싱 클루스를 잡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입이 크고 공격적인 물고기나 육식어는 오토싱 클루스와 합사를 피해줍니다.

또한 디스커스 등과 같이 영역의식이 강한 시클리드 어종도 합사를 피해줍니다.

이러한 물고기를 제외하고는 오토싱과 충분히 합사가 가능합니다.

2. 오토싱 클루스 합사 가능한 물고기 종류

1) 구피

구피는 수조의 중층, 상층을 헤엄치고 노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조 저층에서 주로 헤엄치고 노는 오토싱 클루스와 합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오토싱 클루스는 수조 벽면에 붙은 갈색이끼(갈조)도 잘 먹고 청소해주기 때문에, 수조의 벽면을 깨끗하게 유지해 관상 효과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끼 이외의 먹이를 줄때, 구피가 오토싱의 먹이를 뺏어 먹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구피 밥 다 주고나서, 오토싱 밥을 주면 될 것입니다.

또한 주행성 물고기인 구피는 어두울때는 먹이를 잘 못먹으며, 오토싱 클루스는 야행성 물고기라서 밤에는 잘 움직이고 먹이반응도 좋습니다.

따라서 조명을 끄고 어둡게 한 뒤에 먹이를 주거나, 밤에 어둡게 해서 먹이를 준다면, 구피가 오토싱의 먹이를 뺏어 먹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코리도라스

코리도라스도 온순한 성격이기 때문에, 같은 수조에서 합사 가능합니다.

하지만 오토싱과 코리도라스 둘다 저층(바닥)에서 헤엄치는 물고기이므로, 생활권이 겹쳐서 서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토싱과 코리도라스를 합사하는 경우, 수초나 돌 등 은신처를 많이 배치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3) 카라신

네온테트라 등과 같은 소형 카라신과도 합사가능합니다.

카라신도 구피와 마찬가지로 상층, 중층을 돌아다니기 때문에, 바닥에서 생활하는 오토싱 클루스와 합사해도 서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적습니다.

게다가 오토싱의 먹이를 먹어버리는 경우도 없기 때문에, 합사가능합니다.

4) 플레코

플레코도 오토싱과 합사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플레코는 초식성, 육식성, 잡식성 3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에, 식성을 파악한 후 합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시(안시스트루스) 등과 같은 초식성 플레코라면 오토싱과 합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식성 플레코도 오토싱과 마찬가지로 이끼를 먹어주기 때문에, 오토싱 클루스의 먹이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신경써 줄 필요는 있습니다.

5) 오토싱

동종인 오토싱끼리도 합사 궁합이 좋습니다.

오토싱 클루스는 야생에서 무리생활을 하며, 많으면 수천마리까지도 함께 생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1마리만 단독사육하는 것보다는 6마리 이상 여러마리 복수사육을 하면 안정감을 느끼고 행복해 한다고 합니다.

또한 1~2마리만 키우는 것은 이끼제거 효과도 미미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마리를 키우면 좋습니다.

다만 여러마리를 키우면 이끼 등과 같은 먹이가 사라지는 속도도 빨라지기 때문에, 먹이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잘 챙겨줄 필요가 있습니다.

6) 그외 수초 및 새우

이 글의 주제인 합사 물고기와는 약간 벗어나는 내용이긴 합니다만, 오토싱을 키울때는 수조에 수초를 배치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토싱은 겁쟁이에 숨어 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수초 등과 같은 은신처가 있으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오토싱 클루스는 수초를 갉아 먹지 않으며, 수초의 표면에 붙어 있는 갈색이끼를 먹기도 하므로, 수초의 광합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수초의 경우, 잎이 크고 유목에 활착하는 수초가 유지보수 등에 있어서도 편리하며, 오토싱이 수초에 붙어서 쉬고 있는 모습을 보면 굉장히 귀엽습니다.

또한 체리새우, 생이새우 등등 새우류와 오토싱 클루스의 합사 궁합도 괜찮습니다.

오토싱 클루스는 공격성도 없고, 잡식성이긴 해도 초식성이 강하기 때문에, 새우의 치비(새끼새우) 들을 잡아 먹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토싱클루스와 합사시키면서도 새우를 번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하지만 오토싱이나 새우나 모두 이끼를 먹이로 좋아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먹이가 부족해 오토싱이 아사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끼가 충분하지 않다면 사료(플레코 전용사료, 코리도라스 전용 타블렛형 침강성 사료 등)를 주거나, 무농약의 삶은 야채(시금치, 애호박 등등)을 챙겨주면 좋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오토싱 클루스 합사 가능한 물고기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