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수생 거북이 일광욕 효과 및 하는 방법

이 글은 반수생 거북이 일광욕 효과 및 하는 방법 시간에 대한 내용입니다.

1. 반수생 거북이 일광욕 효과

거북이는 변온동물(체온을 스스로 유지하지 못해서, 외부 온도에 따라 체온이 변하는 동물) 이기 때문에, 스스로 체온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광욕을 통해 햇빛을 받으면, 거북이의 등 아래에 모세혈관이 둘러져 있기 때문에, 체온을 상승시키고 혈액순환 증진, 몸의 대사 기능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일광욕을 주기적으로 하면 먹이반응도 좋아지는 편이며, 배변도 원활하게 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광욕을 함으로써 체내에서 칼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거북이의 등갑(등껍데기)은 뼈처럼 칼슘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칼슘이 부족해지면 등갑 속의 칼슘을 분해해 보충한다고 합니다.

칼슘부족이 있으면 거북이의 등갑이 말랑말랑(갑연화증)해지거나,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칼슘을 섭취해주면 괜찮지만, 한번 변형이 일어난 등갑은 원래대로 회복할 수 없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칼슘 생성을 위한 일광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광욕을 하면 자외선을 통한 살균 효과가 있어 다양한 기생충을 예방하며, 등이나 피부를 건조시킴으로써 물곰팡이 및 이끼 발생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2. 반수생 거북이 일광욕 하는 방법

1) 일광욕 시간

보통 반수생 거북이를 실내 사육할때 UVB 조명을 설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UVB 조명 + 1주일에 1~2회 일광욕 정도를 해주면 좋을 것입니다.

UVB 조명이 없이 사육한다면 매일 일광욕을 해주는 것이 이상적입니다만, 못해도 1주일에 3회정도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겨울이나 장마철 등 일광욕을 하기 힘들때도 있기 때문에, 보통은 UVB 램프를 병행해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광육을 하기 힘들땐 마른 새우나, 마른 멸치 같은 것도 조그맣게 잘라서 먹이로 주시면 좋을 것입니다.

아무튼 반수생 거북이를 수조에서 꺼내 플라스틱 케이스 등에 넣은 뒤, 햇빛이 비치는 곳에서 크기가 작은 개체들은 30분 정도, 큰 개체들은 1시간 내로 일광욕을 시켜주면 됩니다.

여름에는 기온이 높아서 너무 장시간 하면 열사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10~20분 정도만 하면 괜찮습니다.

특히 크기가 작은 반수생 거북이라면 체온이 오르기 더 쉽기 때문에 더더욱 주의합니다.

2) 그늘 만들어 주기

강제 일광욕 중이라면, 윗부분에 신문지나 천 등으로 3분의 1 정도 덮어 그늘을 만들어 주면, 반수생 거북이가 몸이 뜨겁다 생각하면 스스로 그늘로 이동해 휴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수생 거북이가 어느정도 마실 물도 필요하며, 발이 잠길 정도로 물을 담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물을 담고, 그위에 큰 돌(섬)을 얹어서 육지 공간을 만들어 그 위에서 일광욕을 하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물을 담지 않을 경우, 너무 뜨거운 곳이라면 가끔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좋습니다.

또 가끔씩 잘 놀고 있는지 확인해주시고, 실수로 깜빡 잊어서 방치하지 않게 주의합니다.

야외라면 작은 반수생 거북이의 경우 새나 다른 동물에게 습격당할 우려도 있으므로 네트망 등을 쳐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유리 창은 열고 한다

반수생 거북이를 일광욕 시킬때는 유리창을 열고 해야 합니다.

태양빛은 가시광선, 적외선, 자외선, 엑스선, 감마선 등 다양한 전자기파 형태로 지구에 오는데, 그중에서 자외선은 UVA, UVB, UVC로 3가지로 분류됩니다.

  • UVA는 90%이상이 지표에 도달하며, 생물에 큰 영향을 주진 않지만 파장이 길어서 유리창을 통과합니다. (장기간 노출시 주름 및 피부노화)
  • UVB는 10% 미만이 지표에 도달하지만, 유리창에 의해 대부분 차단됩니다.
  • UVC는 오존층과 대기에 의해 거의 차단되어 지표면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UVB는 비타민D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D는 칼슘, 인의 흡수를 돕고 다양한 화학반응을 유도하여, 거북이의 등갑을 단단하게 유지하고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일광욕을 할때는 반수생 거북이가 UVB에 조사될 필요가 있으므로, 유리창을 열고 일광욕을 시켜주면 되겠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반수생 거북이 일광욕 효과 및 하는 방법 시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