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피 기형 원인 4가지 알아봐요

안녕하세요. 구피는 번식이 빠르고, 개체수가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많이 태어난 새끼중에 한두마리 기형 치어가 있는 것은 자연스럽고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럼 아래에서는 구피 기형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피 기형 원인 4가지

1) 유전적 요인

구피의 유전자에 결손이 있거나 변이가 발생하면 기형 구피가 태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등, 척추가 구부러져 있거나, 지느러미 모양이 이상하거나, 눈이나 입이 깎여 있거나, 2마리의 구피의 몸 일부가 서로 붙어 있거나, 하는 등의 기형이 있습니다.

특히 치어의 유전자가 선천적으로 척추가 약한 유전자의 특성을 지녔을 경우, 치어가 태어날때 수온이 너무 높은 상태이거나, 수질악화가 계속되면 구피의 척추가 구부러지고 변형을 일으켜 기형이 되기 쉽다고 합니다.

유전자로 인한 기형은 부모와 치어, 그리고 그 치어가 성어가 되어 낳는 새끼들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유전자에 결함이 있는 구피를 그대로 번식하도록 두면 기형 구피가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척추가 구부러지는 등 기형이 있는 구피의 개체수를 늘리지 않으려면 기형 구피를 번식에 사용하지 않도록 선별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환경적 요인

수질이 악화되거나, 구피가 살기 힘든 수온, 영양결핍, 환경에 의한 스트레스 등도 기형 구피를 태어나게 만드는 요인입니다. 특히 수질악화로 인한 병원균때문에 유전자 이상이 와서 기형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기형을 줄이기 위해 평소 물갈이와 여과기 장착 등으로 수질을 깨끗하게 해주고, 히터기로 구피를 사육하기 좋은 온도인 23~26도 정도를 맞춰주면 좋습니다.

또한 양질의 먹이를 급여해주고, 수조 크기에 맞게 구피의 개체수를 조절하여 과밀사육이 되지 않게 신경써주시기 바랍니다.

3) 암컷의 몸이 너무 작다

구피는 번식력이 왕성한 물고기에 속합니다. 또한 구피의 치어가 태어나, 3~4개월 정도만 지나도 성어가 되어 번식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그런데 성어가 되어 생식기가 발달하고 교미가 가능해졌다고 하더라도, 암컷의 몸 크기가 너무 작으면 기형 구피가 태어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번식을 원활하게 하고 싶다면, 암컷 구피 중에서도 몸이 충분히 성장해서 배가 부풀어 오른 암컷을 선택해 번식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임신이나 출산시의 자극

암컷이 임신을 한 상태이거나, 출산을 할때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으면 기형 구피가 태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출산 전후의 암컷 구피의 항문에서는 수컷을 유인하는 페로몬이 나오기 때문에, 수컷 구피가 암컷을 쫒아다니거나,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받게 되는 자극이라던지, 암컷 구피가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태내에 있는 치어의 발육이 원활하지 못해, 기형 치어가 탄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출산을 앞둔 구피라면 수초를 늘리거나, 따로 격리하는 등으로 대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암컷 구피의 난관이나 태내가 선천적으로 작은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출산과정에서 치어들이 압박을 받아서 치어의 몸에 기형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암컷 구피의 겉 모습만으로는 기형을 낳을지 정상을 낳을지 판별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그러므로 동일한 암컷 구피가 반복적으로 다수의 기형 치어를 출산한다면, 그 구피는 번식에서 제외하는 것도 좋습니다.

2. 기형 구피는 계속 증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야생에서는 몸이 약하고, 생존에 불리한 특성을 지닌 구피는 더욱 강한 구피에게 밀려서 자손을 남기지 못하고 사라지게 됩니다.

이처럼 가장 적합한 것만 살아남는 진화과정을 가리켜 진화론에서는 ‘자연도태’ 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사람이 집에서 수조 안에서 키우는 구피들은 야생과는 다른 환경에서 살아갑니다.

몸이 약한 구피라도 사람이 먹이를 주면서 잘 챙겨주기도 하고, 병에 걸린 구피를 치료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치어들이 성어들에게 잡아 먹히지 않도록 수초를 많이 심어주거나, 치어항에 치어들을 격리시켜주기도 합니다.

이처럼 사람이 키우는 구피는 치어들이 생존하기가 아주 쉽기 때문에, 기형 구피들에게도 유리한 환경이며 이때문에 기형 구피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귀여운 구피들이 열심히 살아가는 것을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것은 마음아픈 일입니다. 하지만 기형 구피가 늘어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기형 구피나 결손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구피가 교미하여 치어를 낳고 번식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구피 기형 원인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