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싱 클루스 이끼 청소능력 및 이끼만드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토싱 클루스 이끼 청소능력 및 이끼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토싱 클루스 이끼 청소능력

1) 수초항과 궁합이 좋다

물생활을 하다보면 수조의 벽면이나 수초 등에 이끼가 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조 유리면에 이끼가 생기면, 수조의 미관을 해치고, 수초의 광합성을 방해하여 수초가 잘 성장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가정용 수족관을 운영한다면 정기적으로 이끼제거를 해줄 필요가 있는데, 보통 스크래퍼, 매직스펀지, 플라스틱 카드 등으로 사육자가 직접 조심스럽게 긁어서 제거합니다.

그런데 매번 이끼청소가 번거롭다면 오토싱 클루스 등과 같은 청소물고기, 이끼청소 생물을 키워 볼 수도 있습니다.

오토싱 쿨루스는 다 성장해도 몸길이가 4~5cm 정도밖에 자라지 않기 때문에, 소형 수조에서도 사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이 흡반(빨판) 형태로 되어 있어서 수조 벽면, 수초 잎, 유목 등 어디에든 달라붙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조의 벽면, 유목, 수초, 바위 등에 발생한 이끼를 주식으로 해서 먹어주며, 수초를 갉아 먹는 일도 거의 없기 때문에 수초항과도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2) 갈색이끼를 잘 먹는다

오토싱클루스가 이끼청소 물고기로 인기가 있긴 합니다만, 모든 종류의 이끼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토싱 클루스가 특히 잘 먹어주는 이끼는 갈색이끼 입니다.

갈색이끼는 규조(갈조)로 어느 수조에서나 흔하게 발생하는 이끼입니다.

수초, 유리면, 자갈 등에 발생하며, 부착력은 약한 편이라서 가볍게 문지르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갈색이끼는 수조를 세팅한지 얼마 되지 않았을때와 같이 여과 박테리아가 충분히 발생하지 않았을때 잘 발생합니다.

그래서 여과 박테리아가 늘어나, 수조 내 수질이 안정되기 시작하면 갈색이끼가 잘 발생하지 않아 오토싱 클루스의 먹이가 부족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갈색이끼는 조명을 켜두는 시간이 적거나, 광량이 적으면 발생하기 쉬우며, 과밀사육, 먹고 남은 먹이가 많을때 등 사육환경이 악화되고 있을때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수조내 갈색이끼가 대량으로 발생하는 경우, 오토싱 클루스를 투입해 청소를 시키는 것에 너무 의존하기 보다는, 사육환경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부터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튼 오토싱 클루스가 이끼를 주식으로 한다해도, 이끼 청소능력이 엄청 뛰어난 것은 아니며, 구석구석 다 청소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이끼청소의 보조적 역할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될 것입니다.

그리고 오토싱 클루스는 실이끼도 먹긴 합니다만, 잘 먹어주는 편은 아니며, 남조류(시아노박테리아) 및 붓이끼(Black Beard Algae)는 먹지 않습니다.

따라서 붓이끼, 실이끼는 야마토새우, 생이새우, 알지이터 등에게 청소를 맡기면 좋을 것입니다.

이에 반해 수조 유리 벽면에 생긴 이끼는 새우들이 잘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어항벽에 붙은 이끼는 오토싱이 먹게 하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서로 보완관계에 있기 때문에 수초항에서 오토싱클루스 + 새우 조합(야마토새우, 생이새우 등)으로 키우면 청소를 잘해주는 편이며, 사육자가 직접 청소해야 하는 수고가 많이 줄어듭니다.

야마토새우에 대해서는 야마토새우 키우기 방법 정리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이새우의 개량형 종인 체리새우에 대해서는 체리새우 키우기 방법 알아봐요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토싱의 한 종류인 리오네그로 오토싱이 상대적으로 튼튼하고 이끼청소도 어느정도 잘하는편이며, 가정집에서 번식도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리오네그로 오토싱은 일반 오토싱에 비해 분양가가 좀더 높게 형성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수조 크기에 따른 투입 마리수

아래는 단순 기준이며, 사육환경에 따라 투입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오토싱 투입후 7일 정도면 이끼청소를 말끔하게 해주는데, 이끼가 부족하면 먹이부족으로 아사할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수조 사이즈투입 마리수
30cm1~3마리
45cm2~4마리
60cm3~6마리

4) 아사하지 않게 주의

오토싱 클루스는 먹이를 먹는 양이 많아서, 자칫 수조 내의 이끼가 다 사라져버린 경우, 먹을게 없어서 아사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조 내에 이끼가 부족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거나, 시금치, 뽕잎, 칡잎, 애호박 등 삶은 채소 먹이를 따로 급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수조를 이제 막 세팅한 경우, 이끼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토싱클루스를 투입하려면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후 갈색이끼가 발생했을때 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플레코, 코리도라스 또는 오토싱 전용 침강성 사료(사료 입자의 밀도가 높아서 물에서 바닥에 가라앉는 덩어리형 사료)를 잘게 해서 주거나, 유목이나 돌 등에 문질러서 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료순치(사료에 적응)한 오토싱은 사료에 맛이 들려서 이끼를 잘 먹지 않게 되고, 이끼청소 능력이 미흡해질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끼청소가 필요하다면 인공 사료를 너무 많이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수조내 이끼가 충분하지 않다면 영양실조가 되지 않도록 인공 사료를 1주일에 2~3회 정도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이끼를 잘 먹지 않는 원인

오토싱이 이끼를 잘 먹어주지 않는 경우,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오토싱 클루스는 갈색이끼를 잘 청소해주며, 다른 이끼는 잘 먹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또한 인공사료를 배부르게 먹은 경우, 이끼를 잘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오토싱은 겁이 많은 성격에 어두운 곳을 좋아하고 야행성에 가깝기 때문에, 수조의 조명이 너무 밝으면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사육환경에 익숙해지면 밝아도 활발하게 활동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수조의 조명을 끄는 밤이 되면 오토싱클루스가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이끼를 먹는 경우가 많으므로, 밤에 라이트를 비춰보고 건강하게 돌아다니며 이끼를 먹고 있다면 걱정없을 것입니다.

또 오토싱은 겁쟁이라서 덩치가 큰 물고기와 합사중이라면 무서워서 움직이지 않고, 그래서 이끼청소도 잘 해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오토싱과 합사궁합이 좋은 물고기를 합사시키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합사에 대해 좀더 구체적인 내용은 오토싱 클루스 합사 가능한 물고기 종류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토싱클루스는 수질 변화에 약해서, 전체환수를 하면 잘 움직이지 않을 수 있으므로 물교체도 수조의 3분의1 또는 4분의 1정도로 부분환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에 걸려서 아플때는 이끼는 물론 사료도 잘 먹지 않게 될 수 있으므로, 건강상태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오토싱 클루스 이끼만드는법

수조내 이끼가 부족하다면 직접 이끼를 만들어서 급여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양동이에 물을 붓고, 그 안에 유리판/아크릴판을 넣은 뒤 햇볕이 드는 장소에 배치만 해두면 거기에 갈색이끼가 발생합니다.

특히 이끼는 수중에 영양분이 많을때 잘 발생하며, 이끼의 영양분가 되는 질소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양동이안에 고형 비료를 넣어두면 부영양화 되어, 갈색이끼를 대량으로 빠르게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게 양동이안의 유리판/아크릴판에 갈색이끼가 많이 붙으면, 판만 꺼내서 수조안에 넣어주면 오토싱클루스가 맛있게 이끼를 먹을 수 있을 것입니다.

유리판/아크릴판을 여러장 준비해서 서로 교체해가면서 사용하면, 오토싱 클루스에게 끊임없이 갈색 이끼를 공급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오토싱 클루스 이끼 청소능력 및 이끼만드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